일론 머스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엘론 머스크

본명 엘론 리브 머스크
Elon Reeve Musk
출생 1971년 6월 28일(1971-06-28) (47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기 남아프리카 공화국 하우텡 주 프리토리아
거주지 미국의 기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벨에어
국적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기 남아프리카 공화국미국의 기 미국
학력 퀸즈대학교, 펜실베니아 대학교(물리학, 경제학), 스탠퍼드대학교 박사(재료물리학, 응용물리학)
직업 기업가, 엔지니어, 발명가, 투자자
부모 메이 머스크(어머니)
에롤 그레이엄 머스크(아버지)
배우자 저스틴 머스크(2000년~2008년)
털룰라 라일리(2010년~2016년)
자녀 6명
친척 토스카 머스크(자매)
키벌르 머스크(형제)
린든 리브(4촌)
서명
Elon Musk Signature.png

엘론 리브 머스크(영어: Elon Reeve Musk 1971년 6월 28일~)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 미국의 기업가이자, 엔지니어, 발명가이자, 투자자이다.

어린 시절[편집]

머스크는 어릴적부터 엄청난 애독가였다. 그는 을 통해 스스로 배우는 것에 익숙했고, 12살 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스스로 익혀 블래스터라는 게임을 만들었다. 이 게임은 머스크가 공상 과학 소설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가상공간 게임으로, PC와 사무 기술이라는 잡지 회사로부터 500달러를 받고 소스코드를 공개하기도 했다. 머스크는 다른 아이들과 달리 뛰어난 기억력을 가지고 있었고,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을 읽는 것을 좋아했다. 그러다 보니 주변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는 1989년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떠나 캐나다이주했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 킹스턴에 있는 퀸스 대학교입학해 2년 동안 공부를 하였고, 우수한 성적을 받은 덕분에 1992년장학금을 받고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로 전학했다. 머스크는 그 곳에서 경제학 뿐만 아니라 물리학도 추가로 전공하였다. 1995년, 24살이었던 머스크는 재료과학물리학 분야에서 스탠퍼드 대학 박사과정을 등록했다가 인터넷의 물결에 휩쓸려 이틀 스탠퍼드 대학교자퇴하고 실리콘 밸리이주하게 된다.

활동[편집]

페이팔의 전신이 된 온라인 결제 서비스 회사 x.com, 로켓 제조회사 스페이스X,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 모터스등을 설립하기로 유명하다. 영화 《아이언맨》의 제작 당시 토니 스타크 역을 맡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캐릭터를 구상할 때 모티브로 삼았던 인물이기도 하다.[1][2][3] 현재 테슬라스페이스X의 CEO로 활동 중이다

Zip2[편집]

1995년, 일론 머스크와 그의 형제 킴벌 머스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 정보 제공 시스템인 Zip2을 창업했다. 그들은 뉴욕 타임즈, 시카고 트리뷴과 같은 신문사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고, 4년 후인 1999년 컴퓨터 제조업체 컴팩에 회사를 매각했다. 그로 인해 일론 머스크는 자신의 보유 지분인 7퍼센트에 해당하는 2200만 달러를 에 얻게 된다.

페이팔[편집]

1999년, Zip2를 매각한 일론 머스크는 1000만 달러를 투자해 X.com이라는 회사창업했다. X.com은 온라인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1년 만에 경쟁사였던 콘피니티를 인수합병하게 된다. 2001년, 일론 머스크는 콘피니티의 일부였던 이메일을 통한 결제 서비스(페이팔)에 집중하기로 결정했고, 그에 따라 회사 이름도 X.com에서 페이팔로 바꾸게 된다. 그렇게 1년 후인 2002년페이팔의 시가 총액은 6000만 달러를 웃돌았고, 눈독을 들이던 온라인 쇼핑몰 이베이페이팔을 15억 달러에 인수하게 된다. 그로 인해 일론 머스크는 1.65억 달러를 얻게 되었고, 그 은 이후 머스크가 다른 회사들을 창업하는 기반이 된다.

스페이스X[편집]

팰컨 헤비 발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 컨퍼런스에 참석한 일론 머스크

2002년 6월, 일론 머스크는 민간 우주 항공 기업인 스페이스X를 설립하였다. 그는 로켓 엔지니어인 톰 뮬러에게 로켓 추진 부서의 CTO를 맡겼고, 자신은 CEO겸 다른 분야의 CTO를 맡게 된다. 초기에는 직원수가 많지 않았지만 급격한 성장을 이루면서 2017년 4월에는 직원수가 약 6000천명에 달했다. 머스크가 스페이스X를 설립하면서 세운 목표 중 하나는 우주선 발사 비용을 10분의 1로 줄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재활용 가능한 로켓 발사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였고, 2015년에 최초로 1단 부스터를 지상에 착륙시키는 쾌거를 이루었다. 머스크의 또 다른 목표는 화성을 식민지화하여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로켓을 통해 사람화성까지 운송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발하고 있는 로켓팰컨 헤비로, 2018년 2월 최초로 팰컨 헤비의 발사에 성공했고, 양쪽 1단 부스터를 모두 회수하는데에 성공했으며, 일론 머스크의 또 다른 회사테슬라로드스터우주로 보내는 데 성공하였다.

테슬라[편집]

테슬라 모델S와 함께 서있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창업회사로, 2004년 일론 머스크가 투자자로 참여했고, 초기 창업자들이 회사를 떠나면서 일론 머스크가 CEO가 되어 지금까지 회사를 이끌고 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를 통해 전기차는 느리다는 편견을 깨려고 노력했고, 2018년 현재에는 스포츠카 모델인 로드스터, 세단 모델인 모델 S, SUV 모델인 모델 X, 준중형 모델인 모델 3까지 나온 상태이다. 기존의 전기차에 비해 배터리 용량도 크고, 충전 속도도 빨라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게 되었고, 반 자율주행 기술을 포함해서 많은 첨단 기술들이 적용된 덕분에 대표 모델인 모델 S는 프리미엄 전기차 세단이라는 칭호도 얻게 되었다.

솔라시티[편집]

2006년, 머스크는 그의 4촌들이 창업한 태양광 발전 회사인 솔라시티에 초기 자금을 대주었고, 이사회 의장으로 활동하다 2016년 테슬라에서 솔라시티를 인수하게 된다. 솔라시티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주거나 그로부터 얻은 에너지공급해 주는 을 주로 하고 있고, 테슬라의 급속 충전소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전기차전기공급해 주거나 가정용 전기 보관 시스템인 파워월을 제공하는 등 많은 방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이퍼루프[편집]

2013년 8월, 머스크는 진공 튜브 안에서 캡슐 형태의 고속열차가 움직이는 시스템인 하이퍼루프 콘셉트를 공개했다. 그 이후 테슬라스페이스X에서 공동으로 이 시스템에 대한 기초 개념을 설립했고, 그를 정리한 문서를 공개했다. 하이퍼루프는 최고 속력 1300km/h로 움직일 수 있고, 운행에 쓰이는 에너지는 100%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되어 친환경 교통수단이기도 하다. 머스크는 2015년부터 진공 튜브 안에서 움직이는 캡슐을 디자인하고 테스트하는 대회를 열었으며, 최초로 만들어질 하이퍼루프뉴욕에서 워싱턴을 이동하는데 사용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오픈AI[편집]

2015년 12월, 머스크는 비영리 인공지능 연구 기업인 오픈AI를 설립했다. 인공지능인간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개발되고, 이용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다.

뉴럴링크[편집]

2016년 12월, 머스크는 인간의 뇌컴퓨터의 연결을 연구하는 회사인 뉴럴링크를 공동 창업했다. 설립 목적은 인류 전체에 이익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의 인공지능 개발이라는 부분에서 오픈AI목적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더 보링 컴퍼니[편집]

2016년, 머스크는 터널을 만드는 회사인 더 보링 컴퍼니를 설립했다. 머스크는 로스엔젤레스 교통 체증의 해결 방안으로 2차원 교통 시스템을 3차원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하늘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속을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하면서 속에 터널을 만들어 차량을 분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명언[편집]

  • When something is important enough, you do it even if the odds are not in your favor.(어떤 일이 매우 중요하다면, 성공 가능성이 매우 작더라도 해야 한다.)
  • I think it is possible for ordinary people to choose to be extraordinary.(보통의 사람이 특출난 사람이 되는 것은 선택하는 것이다.)

약력[편집]

일화[편집]

  • 머스크는 2017년 테드 강연에서 더 보링 컴퍼니에 대해 자신은 이 프로젝트에 2-3%의 시간을 투자하고 있고 개인적인 취미로 삼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 머스크는 다른 완성차 업계의 전기자동차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테슬라의 기술 특허를 일부 공개하기도 했다.

관련 서적[편집]

  • 《일론 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애슐리 반스 저, 김영사, 2015, ISBN 978-89-349-7101-6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