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체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통 체증 (모스크바)

교통 체증(交通阻塞)은 자동차,버스같은 교통수단이 많아 길이 막히는 것을 말한다. 주로 휴일이나 명절 같은 공휴일 혹은 휴가 기간이나 연말 연시와 같은 성수기에 가장 심하다.

각 나라별 교통 체증[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동아시아와 미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3년 8월 16일에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의 추가가 요청되었습니다.)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에 걸쳐 교통 체증이 매우 심하며, 주로 도심지의 중심가 도로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설날추석 같은 명절만 되면 간선 도로(국도)보다는 고속도로의 정체가 심하다.

일본[편집]

일본도 한국과 같은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쇼핑센터가 밀집한 곳이 일반 도심보다 정체가 심하다.

중국[편집]

중화인민공화국의 경우 인구 증가의 여파에 따라 대도시 지역에서의 교통 체증이 오히려 심하며, 장거리 도로에서의 교통 체증 현상은 극히 적고 중화민국타이완의 산악 지형이 많아 타이베이와 같은 중심가에서의 교통 체증이 매우 심각하다.

홍콩[편집]

홍콩대면 통행 규칙상 일본과 같은 좌측 통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도심지가 변두리보다 더 심각한 교통 체증을 가지고 있다.

미국[편집]

미국의 경우 대도시권이나 간선 고속도로망에만 교통 혼잡이 심각하며 산불이 잦은 캘리포니아 주와 같은 서부 지역에서는 주로 큰 길의 혼잡이 아주 심각하게 여겨지고 있지만, 항공편과 여객선, 열차 등으로 분산 수용되는 이동수단을 갖추고 있는 교통 시스템을 준수하는 체제로 자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