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고슬라비아의 국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유고슬라비아의 국장(세르보크로아트어: Grb Jugoslavije / Грб Југославије, 마케도니아어: Грбот на Југославија, 슬로베니아어: Grb Jugoslavije)는 1918년부터 1992년까지 사용된 유고슬라비아 국가들의 공식 국장이다.

유고슬라비아 왕국의 국장[편집]

유고슬라비아의 국장
사용자유고슬라비아 왕국
채택일1921년

유고슬라비아 왕국의 국장은 유고슬라비아 왕국을 상징하는 문장으로 1918년부터 1941년까지 사용되었다. 왕관이 올려진 빨간색 망토 가운데에는 빨간색 방패가 그려져 있다.

방패 위에는 왕관이 올려져 있으며 방패 안에는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은색 독수리가 그려져 있다. 방패 가운데에는 유고슬라비아 왕국을 구성했던 세 개의 지역인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를 상징하는 문양이 그려진 작은 방패가 그려져 있다.

방패 왼쪽 상단에는 세르비아(빨간색 바탕에 하얀색 세르비아 십자가 새겨진 방패 문양), 오른쪽 상단에는 크로아티아를 상징하는 문양(빨간색과 하얀색 두 가지 색의 체크 문양이 그려진 방패 문양)이 그려져 있으며 방패 아래쪽에는 슬로베니아를 상징하는 문양(파란색 바탕에 하얀색 초승달과 금색 육각별이 그려진 문양)이 그려져 있다.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의 국장[편집]

유고슬라비아의 국장
사용자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
채택일1963년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의 국장유고슬라비아가 해체되었던 1992년까지 사용되었다.

국장 가운데에는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을 구성했던 6개의 공화국인 세르비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 공화국,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몬테네그로를 상징하는 6개의 횃불이 하나의 커다란 불로 타오르는 형상의 그림이 그려져 있으며 국장 위쪽에는 붉은색 별이 그려져 있다. 국장 양쪽을 이삭이 감싸고 있으며 파란색 리본이 밀 이삭을 묶고 있다.

국장 아래쪽에 있는 파란색 리본에는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이 유고슬라비아 인민해방 반파시스트 회의를 통해 구성된 날짜인 1943년 11월 29일("29-XI-1943")이 쓰여져 있다. 국장 제정 당시에는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을 구성했던 5개의 주요 민족인 마케도니아인, 몬테네그로인, 세르브인, 슬로벤인, 크로아트인을 상징하는 5개의 횃불이 그려져 있었다. 이후 1963년, 보슈냐크인을 추가하여 6개의 횃불로 수정되었다.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을 구성했던 공화국들의 국장[편집]

관련 문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