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크로아티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939년 우스타샤 신문의 대크로아티아.

대크로아티아(Greater Croatia, 크로아티아어: Velika Hrvatska)는 크로아티아 민족주의의 일종으로, 크로아티아 해외의 크로아티아인까지도 포함한다.

배경[편집]

현대 대크로아티아국의 개념은 19세기 초 젊은 크로아티아인 지식인들이 만들었다. 이 운동은 당시 크로아티아의 지배국이었던 헝가리에 대한 강력한 저항을 목표로 했다.

대크로아티아의 시초는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에 활동했던 파바오 리터 비테조비치였다. 그는 모든 슬라브인들이 크로아티아인들과 마찬가지라는 주장을 한 크로아티아인으로, 그는 크로아티아의 영토를 아드리아해, 흑해, 발트해 내의 모든 슬라브인 거주지를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1]

헝가리 왕국이 너무 컸기 때문에, 헝가리는 헝가리 왕국 내 타민족을 대상으로 한 헝가리화를 시도했다. 그 반발로 류데비트 가이가 이끄는 남슬라브 운동인 일리리아 운동이 만들어졌고, 크로아티아 역사에서 최초의 범슬라브주의 운동이었던 이 운동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내에서 언어적,인종적으로 크로아티아의 민족적 정체성을 지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체코빅-마제크 협정[편집]

크로아티아 바노비나의 지도

1930년대에 크로아티아인들과 세르비아인들 사이 민족적 긴장이 높아져가는 가운데 유고슬라비아 왕국 내 크로아티아 자치구였던 크로아티아 바노비나는 1939년 체코빅-마제크 협정을 조인했다. 크로아티아는 하나의 자치구로 통합되었고 보이보디나포자비나, 남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와 같은 영토들을 제공받았다.

크로아티아 독립국[편집]

1943년 크로아티아 독립국 행정구역 지도.

최초의 현대 대크로아티아는 크로아티아 독립국이 형성됨으로써 만들어졌다.

1929년에 설립된 파시스트 단체 우스타샤는 대크로아티아가 베오그라드드리나 강 방향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스타샤 지도자 안테 파벨리치는 1927년부터 이탈리아와 밀약을 맺고 있었고, 그 밀약은 무솔리니가 크로아티아에게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전체 합병을 인정하는 대신 크로아티아는 이탈리아가 주장하는 달마티아 영토를 획득하는 것을 용인하기로 했다.

보스니아 전쟁[편집]

최근의 많은 대크로아티아 민족주의의 분출은 유고슬라비아 분리 이후로부터 나타났다. 1992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독립을 선언하고,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군과 보스니아내 크로아티아군이 한 편을, 보스니아 세르비아군이 다른 한 편을 이루어 싸웠다.  하지만 크로아티아는 보스니아 내 크로아티아인 지역들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고 있었고, 결국 크로아티아 대통령 프라뇨 투지만세르비아 대통령 슬로보단 밀로셰비치1991년 카라도르데보 협정에서 크로아티아-보스니아 전쟁을 야기하게 되는 보스니아 분할에 동의하게 된다.[2]

크로아티아와 프라뇨 투지만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 대한 정책은 항상 영토확장주의였다. 프라뇨 투지만이 죽고 그의 후임자 스체판 메시치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 대한 투지만의 대화록들과 녹음기록들을 공개했다.

대크로아티아의 영토[편집]

각주[편집]

  1. Jr., John V. A. Fine (1 January 2006)
  2. Laura Silber; Allan Little (1997)

 참고 자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