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르난도 데 소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에르난도 데 소토
Hernando de Soto

출생 1495년
카스티야 연합왕국 에스트레마두라 헤레스 데 로스 카발레로스
사망 1542년 5월 21일
미국 루이지애나 주 페리데이
직업 탐험가, 콩키스타도르
서명
Hernando de Soto Signature.svg

에르난도 데 소토(스페인어: Hernando De Soto, 1495년경~1542년 5월 21일)는 스페인아메리카 탐험가이자 콩키스타도르중앙아메리카페루의 정복에 참여하고 미시시피 강을 발견하였다.

초기 생애[편집]

카스티야 연합왕국 에스트레마두라의 헤레스 데 로스 카발레로스에서 귀족이지만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가족의 영지에서 자라왔다. 페드로 아리아스 다빌라라고 불리는 관대한 후원자가 살라망카 대학교에서 데 소토의 교육을 기금하였다. 데 소토의 가족은 그가 변호사가 되기를 바랬으나 데 소토는 자신의 부친에게 오히려 자신이 서인도 제도를 탐험하겠다고 말하였다.

자신의 소원대로 어린 데 소토는 1514년 서인도 제도로 자신의 원정에 다리엔의 총동 다빌라에게 가입하는 데 초빙되었다. 우수한 승마자인 데 소토는 기마대 원정군의 대위로 임명되었다. 파나마에서 니카라과로, 그리고 후에 온두라스로 출발한 데 소토는 빠르게 탐험가와 교역인으로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여 자신의 대담함을 통하여 큰 이득들을 획득하고 원주민들과의 교환들을 명령하였다.

페루의 정복[편집]

1532년 탐험가 프란시스코 피사로페루를 탐험하고 정복하는 데 자신의 원정에 데 소토를 부사령관으로 만들었다. 1533년 나라의 고지대들을 탐험하는 동안 데 소토는 페루 잉카 제국의 수도 쿠스코로 지도되는 길에 왔다. 그는 페루 정복을 결성하는 근본적인 역할을 하였고 쿠스코를 포획하는 데 성공적인 전투에 종사하였다.

1536년 데 소토는 부유한 사람으로 스페인으로 귀국하였다. 그의 잉카 제국의 재물의 나눔은 의 18,000 온스보다 적지 않게 이르었다. 데 소토는 세비야에서 편안한 생활로 들어가 정착하였고, 페루에서 돌아온지 1년 후 다빌라의 딸과 결혼하였다.

데 소토의 북아메리카 탐험을 보여주는 지도

북아메리카 탐험[편집]

스페인에서 새로운 생활과 집안을 가짐에 불구하고 데 소토는 카베사 데 바카플로리다와 다른 멕시코 만 연안의 주들의 탐험에 관한 이야기를 들은 후 쉴틈이 없어졌다. 부유한 사람들과 이른바 데 바카가 마주친 비옥한 대지에 의하여 유혹된 데 소토는 자신의 소유들을 전부 팔고 그 돈을 북아메리카로 원정을 위하여 준비하는 데 썼다. 그는 10척의 배를 집합시키고 자신들의 무장 용맹에 기초를 둔 700명의 선원들을 선발하였다.

데 소토의 미시시피 강 발견

1538년 4월 6일 데 소토와 그의 함대는 산루카르를 떠났다. 미국으로 향하는 길에 데 소토와 그의 함대는 쿠바에 멈추었다. 거기에 있는 동안 그들은 프랑스인들이 아바나를 약탈하고 불태운 후, 도시의 회복에 도움을 주면서 연기되었다. 1539년 5월 18일 데 소토와 그의 함대는 플로리다를 위하여 출발하였다. 5월 25일 그들은 탬파베이에 상륙하였다. 다음 3년 동안 데 소토와 그의 부하들은 미국의 남동부를 탐험하여 길을 따라서 복병을 향하고 원주민들을 노예로 부렸다. 플로리다 후에 조지아로, 그러고나서 앨라배마로 왔다. 앨라배마에서 데 소토는 터스컬루사에서 인디언들을 상대로 아직 자신의 최악의 전투에 마주쳤다. 승리를 거둔 데 소토와 그의 부하들은 다음에 서부로 향하여 진행에서 뜻밖으로 미시시피 강의 입구를 발견하였다. 데 소토의 항해는 미시시피 강을 통하여 여행을 한 유럽 탐험가들의 단체 중에 처음이었다.

사망[편집]

미시시피 강을 건넌 후, 데 소토는 에 걸렸다. 1542년 5월 21일 그는 현재 루이지애나 주 페리데이에 속하는 지역에서 사망하였다. 그의 선원 일원들은 그가 발견한 강에 그를 수장하였다. 그 당시로 봐서 데 소토의 부하들의 거의 절반은 병에 의하여 혹은 인디언들과의 전투에서 사라졌다. 자신의 유언에 데 소토는 원정의 새로운 지도자로 루이스 데 모스코소 알바라도를 임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