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우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열대우림
생태
생물 지리구 신열대구, 에티오피아구, 동양구
경계 온대 우림, 운무림, 사바나
지리
면적 [[km2]]
나라 브라질의 기 브라질, 마다가스카르의 기 마다가스카르, 방글라데시의 기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의 기 인도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의 기 오스트레일리아, 필리핀의 기 필리핀, 말레이시아의 기 말레이시아, 파푸아뉴기니의 기 파푸아뉴기니, 베트남의 기 베트남
기후 열대 우림 기후, 열대 몬순 기후

열대 우림(熱帶雨林) 또는 적도 우림열대, 아열대 생활 군계로, 한 해에 걸쳐 따뜻하고 비가 많이 내리는 곳에 형성되는 지역을 말한다. 이를테면 동남아시아, 중앙 아프리카, 중남미 등지에서 볼 수 있다. 식물생태학에서는 아열대우림 또는 열대다우림이라는 표현이 사용된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산소로 바꾸어 지구의 허파 구실을 한다. 또한 지구동식물중에서 절반 이상이 살아가고 있다.

역사[편집]

열대우림은 수억 년 동안 지구에 존재해왔다. 오늘날 대부분의 열대 우림은 곤드와나중생대 시기 초대륙 위에 있다.[1] 대륙이 분열되면서 양서류의 다양성이 크게 손실되었으며, 동시에 더 건조한 기후가 파충류의 다양화에 자극을 주었다.[2] 전 세계의 5개의 주요 지역에 위치한 열대 우림 지역은 다음과 같다: 열대 아메리카,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마드가스카르, 뉴기니, 오스트레일아의 조그마한 외좌층.[1] 그러나 불완전한 화석 기록으로 인해 우림의 기원의 세세한 부분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특징[편집]

한 해에 2,000mm 이상의 강수량을 갖고 열대에서 한 해 동안 따뜻한 것이 기본적인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온대 우림과 비슷하다. 그뿐 아니라, 생식하는 생물이 많고, 종이 다양할뿐 아니라 복잡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다. 전 세계 생물종의 절반 이상이 열대우림에 생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30m 이상 키가 크고 넓은 잎을 가진 나무들로부터 그 차양 아래의 적은 비에 적응한 키 작은 나무, 해안의 맹그로브 등 다양한 식물종과 원숭이, 파충류, 온갖 곤충, 조류들이 서식한다. 또, 대기 안에 들어있는 산소의 절반 정도가 열대 우림으로부터 공급되는 것으로 여겨진다.

아마존의 열대 우림[편집]

전 세계의 열대 우림의 40%를 차지하며 지구에서 필요로 하는 산소의 4분의 1을 생성하고 있다. 그런데 1960년대 이후 브라질에서는 개발 정책으로 아마존의 산림을 계속 파괴하고 있다. 해마다 한국 면적의 5분의 4정도가 사라지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orlett, R. & Primack, R. (2006). “Tropical Rainforests and the Need for Cross-continental Comparisons”. 《Trends in Ecology & Evolution》 21 (2): 104–110. doi:10.1016/j.tree.2005.12.002. 
  2. Sahney, S., Benton, M.J. & Falcon-Lang, H.J. (2010). “Rainforest collapse triggered Pennsylvanian tetrapod diversification in Euramerica”. 《Geology》 38 (12): 1079–1082. Bibcode:2010Geo....38.1079S. doi:10.1130/G311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