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아코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이아코스와 텔라몬.

아이아코스(그리스어: Αἴακος)는 그리스 신화에서 섬 나라인 아이기나의 전설적인 왕이다. 제우스요정 이이기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그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왕으로 후대의 전설에서는 미노스, 라다만티스와 함께 저승의 재판관으로 나온다.

뮈르미돈족의 전설[편집]

일설에는 아이아코스가 제우스와 에우로페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제우스가 독수리로 변해 하신(河神) 아소포스의 딸 아이기나를 납치하여 오이노네 섬으로 데려가 관계를 가진 후 태어난 아들이 바로 아이아코스이다. 오이노네 섬은 나중에 아이기나의 이름을 따서 아이기나 로 바뀌었고 아이아코스는 그 섬의 왕이 되었다. 그러나 제우스의 아내 헤라는 자신의 연적(戀敵)의 이름을 딴 이 섬나라를 못마땅하게 여겨 이 나라에 역병을 내린다. 역병은 온나라를 휩쓸고 거의 모든 백성을 죽여버렸다. 그러자 아이아코스는 절망에 빠져 아버지인 제우스에게 탄식했는데 그때 마침 아이아코스의 앞에는 참나무[1]가 있었는데 그 참나무에 수많은 개미가 열을 지어지나가고 있었다. 아이아코스가 '나의 백성들도 저 개미처럼 많았으면 좋으련만...'이라고 말했는데 다음날 개미들이 모두 사람으로 변하여 온 나라에 가득찼다. 이렇게 생긴 사람들을 '개미(그리스어: μύρμηκες)'에서 나온 사람들이라는 뜻의 뮈르미돈으로 불렀다.[2] 이 뮈르미돈족은 나중에 아킬레우스파트로클로스가 지휘하여 트로이아 전쟁에 참가하여 큰 용맹을 떨치게 된다.

트로이아의 축성[편집]

아이아코스는 포세이돈아폴론라오메돈을 위해 트로이아 성벽을 축성할 때 이 두 신의 부름을 받고 축성에 참여했다고 한다.[3] 성벽이 완성되고 나서 세 마리의 이 나타나 성벽을 공격했는데 그 중에 두 마리는 신들이 만든 성벽 부분을 공격하다가 죽었는데 나머지 한 마리는 아이아코스가 만든 성벽부분을 공격해서 도시 안으로 쳐들어 갔다고 한다. 이를 본 아폴론은 ‘트로이아는 아이아코스의 후손의 손에 무너질 것이다...’라고 예언했다고 한다.

실제로 그 예언대로 아이아코스의 손자인 아킬레우스에 의해 트로이아는 멸망하게 된다.

저승의 심판자[편집]

한편 아이아코스는 자비심이 많고 공정한 것으로 온 그리스에 이름이 높았다. 이 때문에 아이아코스는 죽은 이후에 저승으로 가서 죽은 자들을 심판하는 심판자가 되었는데.[4] 크레타의 공정한 왕들이었던 라다만튀스, 미노스와 함께 지하세계에서 죽은 자들을 심판하는 심판관이 되었다. 이때 라다만튀스는 아시아인들을 심판하고, 아이아코스는 유럽인들을 심판하며 미노스는 캐스팅 보트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5] 아이아코스를 기리는 신전이 아테네와 아이기스에 세워졌고 특히 아이기스 섬에서 아이아코스는 신들의 반열에 올라 추앙받는다.

아내와 자손들[편집]

아이아코스에게는 아내가 두 명있었다.

아이아코스는 텔라몬과 펠레우스보다 포코스를 더 사랑했다고 한다. 포코스는 두 형들에게 미움을 많이 받았고 결국 두 형들의 손에 죽는다. 텔라몬과 펠레우스는 이 때문에 아이기나를 떠나 방황하다가 살라미스에 정착하게 된다.

각주[편집]

  1. 참나무는 제우스의 신목(神木)이기도 하다.
  2. 오비디우스, 변신이야기 제7권. 520행.
  3. 파우나시아스 제2권. 29. § 2.
  4. 오비디우스, 변신이야기 제13권. 25행.
  5. 플라톤, 고르기아스, 524A
  6. 오비디우스, 변신이야기 제11권. 398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