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Sonomarch/바둑 포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둑 연결 고리
위키백과:위키프로젝트 바둑/연결 틀
Welcome to Go Portal
바둑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바둑은 두 명이 흑과 백의 돌을 판 위에 번갈아 놓으며 집을 차지하는 것을 겨루는 놀이이다. 가로와 세로 각각 19줄이 그어진 바둑판 위의 각 교차점(모두 361개)에 돌을 두며, 공격과 수비를 하는 전략 게임이기도 하다.

한국, 중국, 대만, 일본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대중적으로 행해지며,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 규칙을 채용하고 있다. 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바둑은 대표적인 놀이문화로서 전통문화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고, 다른 나라에도 동양의 대표적인 보드게임으로서 널리 보급되어 있다. 각 나라별로 여러 단체에서 개최하는 세계대회가 존재하며, 역대 세계 챔피언은 대부분 한국, 중국, 일본 삼국에서 배출되었으며, 90년대 이후에는 한국 기사들이 가장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더 보기...

알찬 글

다음은 실제 알찬글이 아님을 밝힘니다.

《고스트 바둑왕》 또는 《히카루의 바둑》(ヒカルの碁 히카루노고[*])은 홋타 유미와 오바타 다케시가 공동으로 지은 만화책이다. 홋타 유미가 글을 쓰고 오바타 다케시가 그림을 그렸다.

바둑을 소재로 한 만화이다. 한 소년이 바둑을 알게된 뒤로 바둑에 흥미를 가지게 되며, 여러 명의 바둑 라이벌들을 만나게 되면서 조금씩 프로 바둑 기사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과 게임으로도 제작되었다. 전권 23권으로 완결되었다. 원본은 일본어로 만들어 졌으며, 모든 권이 한국어판으로 번역되어 대한민국에서 출판되었다.

일본에서는 첫권인 1권은 1999년 4월 30일에 발매되었고, 마지막권인 23권은 2003년 9월 4일에 발매되었다. 출판은 슈에이샤가 하였다. 대한민국에서는 첫권은 2000년 3월 9일에, 마지막권은 2003년 10월 22일에 발행되었다. 번역과 출판은 서울문화사가 하였다.

더 보기...

오늘의 바둑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