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감마 단계. 바이러스의 예

바이러스학(virus學, virology)은 바이러스와 바이러스 병원체에 대한 연구이다. 바이러스는 단백질 껍데기에 둘러 싸여 있으며, 살아 있는 세포에 기생하는 작은 유전 물질에 불과하다.[1][2] 이 학문은 바이러스의 분류, 구조, 진화, 또 바이러스가 스스로의 번식을 위해서 숙주감염 시키는 원리와 방법, 숙주의 면역체계와의 상호작용, 바이러스를 분리하고 배양하는 기술,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 치료법 등에 대해서 다룬다. 바이러스학은 미생물학이나 의학의 하부 분야로 간주되기도 한다.

바이러스 구조와 분류[편집]

바이러스학의 주된 줄기는 바이러스를 분류하는 것이다. 바이러스는 동물 바이러스, 식물 바이러스, 곰팡이 바이러스 및 박테리오파지(박테리아숙주 세포로 하는 바이러스)에 따라 감염된 숙주 세포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바이러스의 크기는 약 30nm에서 450nm 사이이다. 대부분 광학 현미경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바이러스의 모양과 구조는 전자현미경, NMR 분광법 및 X-선 결정학에 의해 연구된다.

가장 유용하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분류법은 유전 물질인 핵산의 종류와 숙주 세포를 통해서 더 많은 바이러스를 생성하는 바이러스 복제법에 따른 분류이다.

바이러스 분류 상 바이러스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뉜다.

2019년 국제 바이러스 분류 위원회의 보고서에 의하면, 바이러스는 6,590종, 1,421속, 168과, 55목의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고 한다.[3]

바이러스학자들은 바이러스보다 더 작고 더 세분화된, 바이러스성 입자, 감염성 명칭 부여 등도 연구한다.

바이러스 염기 서열 분석[편집]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너무 작어서 광학 현미경으로 볼 수 없으므로, 염기 서열 분석은 바이러스를 식별하고 연구하기 위한 바이러스학의 주요 도구 중의 하나이다. 전통적인 생어 염기서열 분석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은 기본 및 임상 연구에서 바이러스의 염기서열을 분석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바이러스의 감염, 바이러스 병원체의 분자 역학 및 약물 내성 시험을 진단하는데 사용된다. 유전자 은행에는 230만개 이상의 고유한 바이러스 염기 서열이 있다.[4] 최근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은 바이러스 유전자 지도를 생성하기 위한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이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

  1. Crawford, Dorothy H. (2011). 《Viruses : a very short introduc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19-957485-8. 
  2. Cann, Alan. (2012). 《Principles of molecular virology》 5판. Waltham, MA: Academic Press. ISBN 9780123849397. 
  3. “International Committee on Taxonomy of Viruses (ICTV)” (영어). 2020년 4월 27일에 확인함. 
  4. Castro, Christina J.; Marine, Rachel L.; Ramos, Edward; Ng, Terry Fei Fan (2019년 10월 22일). “The effect of variant interference on de novo assembly for viral deep sequencing” (영어). doi:10.1101/815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