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추출(抽出, extraction)이란 식물이나 광물 등, 여러 성분을 이루고 있는 물질(혼합물)에서 특수한 성분만을 녹여서 얻는 방법이다.

화학적 방법[편집]

추출에는 크게 식물 등의 고체로부터 특정한 성분을 용해하는 용매를 사용해 추출하는 방법과, 서로 섞이지 않는 두 개의 용매를 이용해서 각각의 용매에 대한 용해도의 차이를 이용해서 추출하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

녹차(티백에서) 카페인 추출하는 방법[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6년 11월 15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1. 핫 워터 베이스를 40/60/80/100℃ 로 세팅해 놓는다.
  2. 40/60/80/100℃ 물 250㎖ 에 을 시약 스푼 중 큰 사이즈로 한 스푼과 녹차티백 8개를 넣고 15분간 교반하며 녹차물을 우려낸다.
  3. 분별깔때기에 우려낸 녹차물과 Dichloromethane(Methylene Chloride)을 넣고 추출한다.
  4. 추출된 물질만 빼낸 후 비커에 담고 두 스푼을 넣고 5분간 교반한다.
  5. 깔때기에 필터를 넣고 를 걸러낸 후, 용액을 삼각플라스크에 담고, 파라필름으로 입구를 봉한다.
  6. evaporator를 이용하여 MC가 거의 증발되도록 하여 매우 진한 용액을 만든 후, 바이알 병에 담고,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해 1mm 정도 직경의 구멍을 5개 뚫은 뚜껑을 만들어 봉한다.
  7. (6.)의 과정에서 얻은 용액을 오븐이나 실온에서 용매를 모두 증발시키고, 카페인만을 얻는다.
  8. 남은 카페인의 질량을 전자저울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