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식(生殖)은 생물이 다음 세대를 만드는 방식을 일컫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다음 세대의 형성 목적이 개체수 증가에 있는 만큼, 개체수를 증가하는 방법 일체를 생식 이라고 표현 하기도 한다. 생식은 생물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생식의 방식에 따라 무성생식유성생식, 무수정생식(apomixis)등으로 나뉜다.

무성생식[편집]

무성생식은 다른 개체의 유전 물질의 개입 없이(생식기관이나 생식세포의 형성 없이) 일어나는 생식이다. 즉 생식을 전담하는 장기나 세포의 형성 없이 개체수의 증가가 일어난다면 무성생식이다. 무성생식에 의한 생식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유성생식[편집]

교미하고 있는 사자, 케냐 마싸이 마라

생식 세포(배우체)가 형성되고 두개의 배우체가 형성된 접합자(수정란이라고도 한다)가 다음 세대를 만드는 생식 양식을 유성생식이라 한다. 유성생식을 하는 개체에서는 반드시 세대교번이 나타난다. 그러나 세대교번의 양상은 생물에 따라 그 모습이 크게 다를수 있다.

일반적으로 두개의 배우체는 서로 다른 개체(부(父)와 모(母))로부터 오나 식물의 경우 동일 개체가 두개의 배우체를 동시에 생산하기도 한다.[1][2]

유성생식의 과정인 세대교번은 생물에 따라 극히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인간과 마찬가지로 생식세포(정자난자) 로는 수명대비 극히 짧은 시간으로만 존재하고 생애의 대부분을 2n 형태로 지내는 생물이 있는가 하면 선태식물(이끼류)의 경우처럼 접합자(2n)인 상태로는 잠시 존재하고 육안으로 관찰 가능한 개체는 배우체(n) 인 경우도 있다. 또한 뱀밥 처럼 접합자배우체가 제각기 형태를 가진 개체를 만들기도 하고 진딧물이나 물벼룩처럼 배우체접합자가 똑같은 개체형태를 가지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유전물질의 교환은 교미에 의해 일어나며 보통 가 구분된다. 동물의 많은 이 암·수가 서로 다른 개체이나 달팽이, 지렁이처럼 암수가 한몸인 경우도 있다.

아포믹시스[편집]

생식세포를 만들지만 접합자가 만들어지지 않는 생식을 아포믹시스라 한다. 아포믹시스(apomixis)는 혼합(mix)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뜻이다.

  • 처녀생식: 난세포가 전기 자극이나 기타 자극에 의해 정자의 수정 없이 세포분열을 시작해 개체로 발생하는 경우를 처녀생식 이라 한다.

정자가 난자에 도달은 했지만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정자의 자극에 의해 난세포가 혼자 발생을 시작하기도 한다. 동물의 경우 이런식의 발생은 대부분 개체 수준까지 완성에 이르지 못하고 배발생단계에서 사망한다. 식물의 경우 개체로 까지 성장하는 경우가 있다[3]

종간잡종(사자와 호랑이의 잡종인 라이거 등)이나 속간잡종(메추리와 닭의 잡종인 메닭)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여기서 예시로는 동물의 종/속간 잡종을 보이고 있으나 종/속간 잡종은 식물에서 동물보다 훨씬 흔하게 일어난다.

생식 기관[편집]

유성생식을 하는 생물은 생식을 위한 생식 기관을 갖고 있다. 고등식물의 경우 이 대표적이며 동물은 종에 따라 다양한 생식기관을 갖고 있다. 생식 기관에서는 감수분열이라고 하는 특별한 세포 분열을 통해 개체 유전자의 절반을 지닌 생식 세포를 만든다. 동물생식 세포난자, 정자라 하며 식물꽃가루, 밑씨, 포자 등으로 불린다.

수정[편집]

수정은 암·수 각각의 유전자가 만나 하나의 수정체를 만드는 과정이다. 식물의 경우 수분이라 한다.

양육[편집]

많은 종류의 동물은 갖태어난 상태에서는 스스로 생존할 능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양육이 필요하다. 양육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꿀벌은 벌집에서 애벌래를 키운다.
  • 들은 에서 부화한 새끼가 스스로 생존할 수 있을 때까지 보살핀다. 뻐꾸기처럼 다른 새의 둥지에 알을 낳는 경우도 있다.
  • 포유류의 새끼는 태어나서 얼마동안 을 먹고 자라며 자랄 때까지 어미의 보살핌을 받는다.

인간의 생식[편집]

인간의 생식은 성행위, 임신, 출산, 양육과 같은 여러 단계의 과정을 거치며 생물학, 생리학적인 요인 뿐 아니라 문화, , 도덕, 종교 등 여러 가지 사회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주석[편집]

  1. 동일 개체가 두개의 배우체를 동시에 생산하는 생물을 암수한몸(자웅동체) 라고도 한다
  2. 자웅동체 중에는 달팽이처럼 자신이 두개의 배우체를 모두 만들지만 혼자서는 자손을 만들지 못하는 생물과 벼와 같이 혼자서 자손을 만들수 있는 생물이 있다
  3. 반수체가 이렇게 만들어진다.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