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메르세데스-벤츠
Mercedes-Benz
Mercedes benz logo1989.png
산업 분야 자동차 제조업
창립 1886년
창립자 카를 벤츠
국가 독일
본사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슈투트가르트
모기업 다임러 AG
자회사 메르세데스-AMG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메르세데스-벤츠(독일어: Mercedes-Benz 메르체데스 벤츠[*])는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본사를 둔 자동차 제조사이다. 모회사는 다임러 AG이며 자회사로는 고성능 엔진을 제조하는 메르세데스-AMG가 있다.

역사[편집]

세계 최초의 휘발유 자동차인 Benz Patent-Motorwagen
다임러 자동차 회사에서 판매한 최초의 메르세데스 자동차인 1901 Mercedes 35 hp

1885년 카를 벤츠는 세계 최초의 휘발유 자동차인 삼륜차 모토바겐(en:Benz Patent-Motorwagen)을 개발했다. 1886년 1월 특허를 출원했다. 아내인 베르타 벤츠의 자금지원으로 개발했다. 1886년 말, 고틀리프 다임러빌헬름 마이바흐는 사륜차인 역마차에 휘발유 엔진을 장착했다. 고틀리프 다임러가 1890년 설립한 다임러 자동차 회사에서 1901년에 최초의 메르세데스 자동차를 판매했다. 오스트리아의 부자인 에밀 옐리네크다임러 자동차 회사의 창업을 도왔으며, 최초의 자동차 모델을 자신의 딸 메르세데스 옐리네크의 이름을 따서 en:Mercedes 35 hp라고 명명했다.

대한민국에서의 메르세데스-벤츠[편집]

대한민국에서의 메르세데스-벤츠는 한성자동차와 51대 49의 지분율로 합작 설립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를 통하여 유통하고 있으며, 공식 판매사를 선정하여 판매한다. 그리고, 쌍용자동차자동변속기를 공급한다. 1985년, 말레이시아 Hap Seng Group 계열인 레이싱홍그룹은 한성자동차를 설립하여 한국에 진출하였다. 벤츠 코리아의 지분 49%를 보유하면서 최대 딜러로 자리매김했다. 벤츠 수입업과 판매를 겸하면서 서울 수도권 핵심지역의 유통망을 장악한 뒤, 벤츠 본사의 현지 판매법인 설립 당시 지분 투자를 함으로써 딜러로서의 기득권을 확보했다.[1] 가격을 미리 높게 정하고 딜러 할인을 거의 불가능하게 하는 등의 가격 통제 정책으로 인해 국민소득을 감안하면 국내에서 판매되는 벤츠는 세계적으로 비싼 편이라는 비판이 있다. 전 딜러인 유진앤컴퍼니의 김유진 전 사장은 "이 모든 문제의 원인은 벤츠 코리아의 지분 49%를 가지고 있는 동시에 최대 딜러인 한성차를 소유한 말레이시아 화교 재벌인 레이싱홍 그룹"이라고 주장했다. 레이싱홍 그룹은 중국에서도 비슷한 논란에 휘말려 벤츠 독일 본사로부터 제재를 받은 바 있다.[2][3][4][5] 2014년 9월 19일에는 키자니아 서울 내에 '오토모빌 센터' 체험관을 오픈하였다.

<메르세데스-벤츠제 자동변속기가 장착되는 국산 차종>[편집]

<<쌍용자동차>>[편집]

같이 보기[편집]

차종[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