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치쥐꼬리겨울잠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로치쥐꼬리겨울잠쥐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쥐목
아목: 다람쥐아목
과: 겨울잠쥐과
아과: 숲겨울잠쥐아과
속: 쥐꼬리겨울잠쥐속
종: 로치쥐꼬리겨울잠쥐
(M. roachi)
학명
Myomimus roachi
(Bate, 1937)
로치쥐꼬리겨울잠쥐의 분포

로치쥐꼬리겨울잠쥐의 분포 지역
보전상태


취약(VU): 절멸가능성 높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로치쥐꼬리겨울잠쥐 또는 쥐꼬리겨울잠쥐(Myomimus roachi)는 겨울잠쥐과에 속하는 설치류의 일종이다. 불가리아터키에서 발견되며, 그리스 극동 지역에서도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분포[편집]

역사적으로 로치쥐꼬리겨울잠쥐는 터키와 불가리아 남부-동부에서 발견되었다. 참나무호두나무가 경작지와 삼림지에서 제거됨에 따라서, 터키 북부-서부 지역 에디르네의 아주 작은 덤불 숲에 제한적으로 분포한다.[2]

서식지[편집]

로치쥐꼬리겨울잠쥐는 경작지와 강 기슭 안의 과수원과 포도원, 산울타리와 같은 관목 지대 또는 반-개활 서식지에서 서식한다. 낮시간 동안에는 수령이 많은 나무의 구멍 속에서 잠을 자고, 밤에는 휴식을 취하기 때문에 수령이 많은 나무들이 필수적이다.

습성[편집]

쥐꼬리겨울잠쥐는 야행성 동물로 밤에 활발하게 움직인다. 해가 지기 1~2시간 이전부터 활동을 시작해서, 해가 뜨기 1~2시간 이전까지 활동을 한다. 쥐꼬리겨울잠쥐는 전적으로 나무 위에서 생활하는 동물은 아니고 나무와 땅 양쪽에서 움직이며 먹이를 구한다.

각주[편집]

  1. Amori, G. 1996. Myomimus roachi[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2006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Downloaded on 30 July 2007.
  2. Diker, Halim Yalçın (December 2013). “Remote Revelations”. 《BBC Wildlife》: 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