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온 왕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온 왕국
Reinu de Llïón

 

910년1230년
 

Royal Banner of Leon.svg Shield of Alfonso IX of Leon.svg
국기 국장
Kingdom of Leon 1037.svg
1037년 레온왕국의 영토 (노랑색)
수도 레온
정치
공용어 라틴어, 레온어, 카스티야어
모자라브어
갈리시아-포르투갈어
아스투리아-스레온어
정부 형태 전제군주제

910년 ~ 914년

1188년 ~ 1230년

가르시아 1세(첫번째)

알폰소 9세(마지막)
역사
중세  
 • 설립 910년 12월 10일
 • 멸망 1230년 9월 23일
기타
국교 로마 가톨릭교회

오늘날
                                 스페인 스페인
                                 포르투갈 포르투갈

스페인의 역사
Historia de España
AltamiraBison.jpg
v  d  e  h

레온 왕국(스페인어: Reino de León, 아스투리아스어: Reinu de Llión)은 10세기에서 13세기까지 이베리아 반도 북서부에 있었던 옛 왕국이다. 카스티야 왕국에 병합되었다.

이베리아 반도에 침입한 이슬람 세력의 침공으로 붕괴한 서고트 왕국의 귀족 펠라요아스투리아스 지방에 세운 아스투리아스 왕국이 레온 왕국의 기원이다.

역사[편집]

아스투리아스 왕국[편집]

711년의 무어인의 침략 이후 서고트 왕국은 멸망하게 되었으며, 이후 상당수 이베리아 반도는 이슬람 세력에 의해 지배되었다. 이슬람의 지배하에 세금을 지불 대신 예전 고트식의 고유 전례를 유지한 기독교인들이 있으며, 모사라베이라고 한다. 722년, 서고트 왕국의 귀족이었던 펠라요는 코바돈가 전투에서 이슬람 세력을 물리치고, 현재 아스투리아 지방에 아스투리아스 왕국을 세우게 된다. 따라서 이베리아 북부 산악 지역의 기독교 국가였던 아스투리아스 왕국은 가장 적극적으로 이슬람 국가에 대항을 하게 되며, 초기 레콩키스타의 중심지가 되었다.

레온 왕국[편집]

910년, 가르시아 1세가 왕국의 수도를 군사적 거점의 레온으로 천도하면서 왕국은 레온 왕국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나바라 왕국의 점령[편집]

11세기에 들어가면, 산초 3세 아래에서 나바라 왕국이 왕성해졌다. 나바라의 왕은 교묘한 혼인 정책으로 카스티야 백작령·레온 왕국 등 주변 기독교 국가를 병합하고 "에스파냐 황제"를 자칭했다.

레온-카스티야 왕국[편집]

나바라 왕국은 신하였던 카스티야 백작이 독립 왕국이 되면서 그 세력이 약화된다. 1037년 카스티야 왕국의 페르난도 1세가 레온 왕국의 계승권을 갖게 되면서, 레온 왕국은 카스티야 왕국에 병합되어, 동군 연합인 카스티야-레온 왕국이 된다.

1230년, 페르난도 3세의 시대에 레온 왕국과 카스티야 왕국의 왕위를 다시 통합하면서, 레온 왕국은 1252년에 소멸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