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랩탑 컴퓨터에서 넘어옴)

랩톱 컴퓨터

랩톱(laptop), 랩톱 컴퓨터(laptop computer), 노트북 컴퓨터(notebook computer)는 휴대할 수 있도록 작은 크기로 제작한 개인용 컴퓨터이다.

현재는 15인치 이상의 랩톱도 출시된다. '노트북'은 본래 랩톱 컴퓨터를 두루 일컫는 용어가 아니라, 모델 이름 중 하나였다.

역사[편집]

1972년의 다이나북 프로토타입을 보여주고 있는 앨런 케이 (2008년 캘리포니아주 마운틴 뷰)
엡손 HX-20는 1981년 처음 대중에 판매되었다.

개인용 컴퓨터(PC)가 1971년 실현 가능해졌을 때, 휴대 가능한 개인용 컴퓨터의 개념이 곧 따라왔다. 1968년 팰로앨토 연구소앨런 케이가 "개인적으로 휴대 가능한 정보 조작기"를 상상하였고[1], 다이나북이라는 이름으로 1972년 논문에 기술하였다.[2] IBM SCAMP(Special Computer APL Machine Portable)가 1973년에 시연되었다. 이 프로토타입은 IBM 팜 프로세서 기반이다.[3] 최초로 사용화된 포터블 컴퓨터인 IBM 5100이 1975년 9월 등장하였고 SCAMP 프로토타입 기반이다.[4]

플립 폼 팩터를 이용한 최초의 랩톱은 1980년대 초에 등장하였다.

1988년 (컴팩 SLT/286)에 의해 640x480 (VGA) 해상도를 달성하였고 색 화면은 해상도 향상과 더불어 1991년 일반화되었다.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는 펼쳐서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수납하거나 이동할 수 있다. 외관상 특징은 경첩이 달려 접을 수 있는 것으로, 경첩 윗부분에는 TFT LCD, 아랫쪽에는 주기판과 ODD(CD드라이브), 하드 디스크와 키보드, 포인팅 장치(터치 패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에 출시되는 모델은 LED LCD 기능을 탑재하기도 한다. 그러나 CD/DVD 드라이브와 터치스크린, LED, LCD 모니터와 충전 가능한 USB 포트(PowerUSB)는 모델에 따라 지원이 되는 모델이 있고 지원이 있다. 일반 ODD TKFKD는 USB 장치를 연결하는 포트이지만 충전 가능한 USB 포트는 USB 케이블로 충전 가능한 제품들을 충전할 수 있는 포트로 컴퓨터의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도 충전할 수 있다. 랩톱용 AC 어댑터는 랩톱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로 랩톱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이기도 하다. 랩톱 배터리는 소모품이고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가격은 싸다. 배터리를 충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게 되면 사용은 가능하나 수명이 짧다. 현대의 랩톱 디스플레이는 어댑터를 사용하든 배터리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사용자 설정에 따라 최대 5시간까지 유지하거나 디스플레이를 조정할 수 있다.

랩톱 화면은 모델에 따라 100인치(27×22cm, 13" 디스플레이)에서 105인치(39×28 cm, 17" 디스플레이)까지 치수가 다양하다. 옛날의 랩톱들은 대부분 무거웠다. 그러나 현대의 랩톱은 예전보다 종류가 다양해지고 무게도 가벼워졌다. 그 무게는 화면 치수에 따라 0.98kg에서 5.4kg까지 다양하다. 화면 치수와 화면 비율에 따라 크기도 다르다. 16:9, 16:10, 4:3 등 다양하다.

대부분 랩톱 컴퓨터들은 액정 보호 필름과 키보드 키스킨이 있다. 그러나 모델에 따라 다르므로 구입을 원할 때에는 모델 이름을 알아야 한다. CRT 흑백 브라운관으로 시작된 초기의 랩톱은 크고, 무겁고, 가격이 비싸서 상업용으로 많이 이용되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예전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작고, 품질이 좋아져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랩톱은 CRT를 사용하던 1990년대 LCD가 보급되기 이전에도 사용되었다.

종류[편집]

전통적 랩톱[편집]

화면 크기 13 ~ 17인치에 windows, mac OS X, 리눅스와 같은 완전기능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랩톱이다. 가장 흔한 랩톱 형태이나, 최근에는 울트라북, 컨버터블, 랩릿 등에게 점유율을 잠식당하고 있다.

서브노트북[편집]

크기를 최대한 작게 만들어 웬만한 보조 기억장치를 달지 않은 노트북 컴퓨터이다.

넷북[편집]

이들은 일반 노트북 컴퓨터에 비해 성능 면에서는 뒤떨어지고 기능도 한정적이지만, 가격이 싸고 휴대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대개 넷북은 일반 노트북에 비해 크기는 작으며 보통 10인치에서 11인치이고 무게도 가볍다. 일부 모델은 64비트 운영체제를 지원하기도 한다.

컨버터블[편집]

화면이 회전하거나 키보드 배치를 변환할 수 있다. 대부분의 컨버터블 랩톱은 터치스크린 또는 디지타이저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화면을 회전시켜 태블릿 컴퓨터로 전환시켜 사용할 수 있다.

랩릿[편집]

장점[편집]

  • 휴대가 편리하다. 데스크탑(모니터, 스피커 등도 포함)의 평균 무게는 약 10.5kg인데 노트북은 최저 무게(2020년 5월 기준)가 480g이다. 몸체가 작고 배터리가 있으므로 올려놓을 장소가 있다면 장소에 연연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언제나 인터넷과 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수업이나 회의, 외근 등에 사용하기 편리하다.
  • 공간을 덜 차지한다. 하나의 몸체에 모니터와 본체를 모두 수납하고 있기 때문에 공간을 덜 차지한다. 필요로 하지 않을 때는 접어서 치울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에 덧붙여서 최근의 기업 환경에서는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데스크톱 컴퓨터 대신에 랩톱 컴퓨터를 업무용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LG 그램 시리즈는 그럴 수 없다.
  • 전력을 적게 소모한다. 일반적으로 300W 이상 소모하는 데스크톱 PC와 달리 40W~120W 정도의 적은 전력을 소모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일부 프리미엄 게이밍 노트북은 고성능을 위해 150W 이상 고전력을 소비하기도 한다.
  • 옛날 65nm에서 최근 45 nm(코어 2 듀오 시대) 그리고 요즘 들어 14 nm(Intel core i3, 5, 7시리즈)까지 많이 작아져 전력 소모가 훨씬 낮아졌다. 약 20~30W 정도이다.

단점[편집]

  • 유사한 사양의 데스크톱 컴퓨터에 비하여 가격이 비싸다. 또한 데스크톱에서 성숙된 기술이 일반적으로 랩톱에 추후에 적용되므로 비교적 신기술의 도입이 늦은 편이다.
  • 저전력화, 경량화, 소형화를 위하여 저전력 버전의 CPU를 사용하고 독자적인 GPU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고성능의 연산능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나, 그래픽 작업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 사실상 사용자가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여지가 없으며 업그레이드가 제한되어 있다. 고장났을 때 수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값이 비싸다.
    • 다만, 일부 랩톱은 사용자가 하드 디스크나 램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구조 및 부품[편집]

랩톱 컴퓨터의 구조는 데스크톱 컴퓨터와 거의 차이는 없다. 하지만 랩톱은 들고 다니는 휴대용 컴퓨터로 핫 키(Fn 버튼), 터치패드 등이 있다.

랩톱 내부 구조[편집]

번호 명칭 이미지 설명 비고
1 메인보드
소니 바이오 랩톱의 메인보드
소니 바이오 랩톱의 메인보드
마더보드, 주기판으로도 불린다. 메인보드는 컴퓨터가 작동되기 위한 주요 부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인쇄회로기판(PCB)이다. 컴퓨터가 작동하기 위해 필수적인 주요 부품 간의 연결을 해 주는 회로에 수많은 반도체 부품들로 구성되어 주요 부품과 주변기기 등이 올바르게 작동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장 기본인 모체가 되기에 주기판이라는 용어로 사용했다 랩톱용 메인보드는 데스크톱용과는 달리 간단하게 통합된 구조를 갖고 있다.
2 RAM
SODIMM 메모리 모듈.
SODIMM 메모리 모듈.
컴퓨터에서 랜덤 액세스 메모리(Random Access Memory), 즉 램(RAM)은 읽고 쓰기가 가능한 주기억 장치이다. 반도체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노트북용 RAM은 노트북 특성상 데스크탑보다 사이즈가 작다.
3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2.5인치 하드 디스크 전후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ard disk drive, HDD)는 비휘발성, 순차접근이 가능한 컴퓨터보조 기억 장치이다. 보호 케이스 안에 있는 플래터를 회전시켜, 이것에 자기 패턴으로 정보를 기록한다. 노트북용 하드디스크는 노트북 특성상 데스크탑보다 사이즈가 작다.
4 CPU
세라믹 PGA의 인텔 80486DX2 마이크로프로세서
세라믹 PGA인텔 80486DX2 마이크로프로세서
중앙 처리 장치(CPU)는 소프트웨어 명령의 실행이 이루어지는 컴퓨터의 부분, 혹은 그 기능을 내장한 칩을 말한다. 외부에서 정보를 입력 받고, 기억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해석하여 연산하고, 외부로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5 PC 카드
2개의 PC 카드 장치. 위의 것이 타입 3이고 아래 것이 타입 2이다.
2개의 PC 카드 장치. 위의 것이 타입 3이고 아래 것이 타입 2이다.
PC 카드 (PCMCIA 카드)는 랩톱 컴퓨터를 위해 설계된 주변 기기 인터페이스의 폼 팩터이다.일반적으로 무선랜 카드(인텔 코어), SD 카드, 사운드 카드, 그래픽 카드(엔비디아) 등을 포함한다.
6 전원 공급 장치
데스크톱 컴퓨터의 전원 공급 장치
데스크톱 컴퓨터의 전원 공급 장치
전원 공급 장치(power supply)는 컴퓨터 같은 전자 기기의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해 주는 장치로 입력 전력으로부터 필요한 출력 전력을 생성하는 전력 회로이다.
7 USB 포트
USB(범용 직렬 버스)는 컴퓨터와 주변 기기를 연결하는 데 쓰이는 입출력 표준 가운데 하나이다. 대표적인 버전으로는 USB 1.0, 1.1, 2.0, 3.0 등이 있다.
8 VGA 단자 이 단자는 TV나 데스크톱 디스플레이와 연결시키기 위한 단자로, "VGA 단자"와 연결된 케이블은 아날로그 장치에 RGBHV(빨강 - 녹색 - 파랑 - 수평 동기 - 수직 동기) 영상 신호와 디스플레이 데이터 채널(DDC2)의 디지털 클럭과 데이터 전송에 거의 대부분 사용되었다.
9 HDMI 단자
비압축 방식의 디지털 오디오/비디오(A/V) 인터페이스 규격의 하나이다. HDMI는 HDMI를 지원하는 셋탑박스, DVD 재생기 등의 멀티미디어 소스에서 AV기기, 모니터, 디지털 텔레비전 등의 장치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10 디스플레이
19인치 LG 평판 데스크톱 컴퓨터용 LCD 모니터.
19인치 LG 평판 데스크톱 컴퓨터용 LCD 모니터.
컴퓨터 디스플레이 장치는 보통 브라운관 또는 액정 평판 패널이 쓰인다. 모니터는 디스플레이 장치 , 컴퓨터가 보내는 전기적 신호에서 그림을 만들어내는 회로, 케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11 랩톱 키보드 랩톱 키보드는 데스크톱 키보드와는 달리 모델에 따라, 국가에 따라 키의 수가 다르고(참고로 대한민국은 한글 두벌식 자판을 사용함), Fn키가 있어 디스플레이, 소리를 끄거나 조정할 수 있고 배터리 잔량 및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무선랜을 끌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고, 절전모드로의 전환도 가능하다.
12 이더넷 포트
이더넷(Ethernet)은 랜을 위해 개발된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로, 이더넷 포트는 그것을 연결하기 위한 포트이다.
13 ODD CD/DVD 및 블루레이 등의 매체를 읽는 드라이브로, 지원이 되는 모델도 있고 지원이 안되는 모델도 있다.
14 터치패드
터치패드는 마우스 대용으로 사용되며 평판 모양의 센서를 손가락으로 대는 것으로, 마우스 포인터의 조작을 하는 포인팅 장치의 하나이다.
15 그 외
그 외에 웹캠(모니터 상단에 있는 검은 점), 이어폰 잭과 마이크 잭(왼쪽 아래에 있는 두 점), 모뎀 포트, 블루투스, Wi-Fi 등이 있다.

랩톱 외부 용품[편집]

랩톱 외부용품으로는 랩톱 배터리, AC어댑터, 마우스, 키보드, 외장형 하드디스크, 프린터, 스캐너, USB TV 수신카드, USB 케이블 및 USB 핫 플러그가 있다.

랩톱 제조업체[편집]

Windows PC 기반[편집]

매킨토시 기반[편집]

크롬북 기반(ARM 아키텍처)[편집]

  • 미국 구글
  • 대한민국 삼성 – Series5 크롬북이라는 명칭으로 출시하였다. 관련 휴대전화는 이미 출시한 바 있다.(2011년 10월 기준)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John W. Maxwell (2006). “Tracing the Dynabook: A Study of Technocultural Transformations” (PDF). 2007년 1월 2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0월 17일에 확인함. 
  2. Alan C. Kay (1972). “A Personal Computer for Children of All Ages” (PDF). 2008년 10월 17일에 확인함. 
  3. “IBM Personal Computer”. IBM Inc. 
  4. “IBM 5100 computer”. oldcomputers.net. 2009년 7월 6일에 확인함. 
  5. Toshiba Satellite low cost/high performance (A300-1EZ even cheaper at 699€)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