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위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디시위키의 로고.

디시위키는 2015년 5월 28일 디시인사이드에서 개설한 미디어위키 기반 위키이며, 6월 1일부터 일반 사용자의 편집이 가능해졌다.[1] 규칙상 비속어나 유언비어를 입력하는것은 금지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매우 과도하게 사용되고 있다.[2] 주제의 제한은 없으며, 문서의 저작권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에 따라 배포된다.[3] 2018년 6월 8일 기준으로 총 61,216개의 문서가 생성되어 있다. 현직 선출직 정치인 및 전현직 대통령에 대해 작성이 금지되어 있으며, 전직 정치인 및 탄핵당한 대통령에 대한 작성은 허용된다. 전직 정치인들 중에서도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의 경우 작성금지 조치를 취하며, 낙선하는 경우 작성금지가 해제된다.[4] 또한 편집된 문서와 관련된 사람이 삭제 요구를 하면 작성 금지 조치를 취한다.[5]

디시위키에 대한 비판[편집]

머릿글 틀 남용[편집]

문서에 머릿글 틀을 남용해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다. 일례로 디시위키의 박근혜 문서는 머릿글 틀이 300개 이상 달려 있다.

유저들의 과격한 성향[편집]

태생이 디시인사이드인 만큼 유저들의 성향이 과격하다. 거리낌 없이 부모 욕(패드립)을 하는가 하면 유저들 사이에서 욕설이 많이 오간다. 하도 성향이 과격하다 보니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찍힌 유일한 위키이다. 위키에서 매우 과격하다 보니 반달(문서훼손)이 존재하고 있다. 이렇게 반달이 계속되니 문서가 더욱 과격해진다.

잦은 서버 폭주[편집]

디시위키는 서버가 자주 다운된다. 하루에 한번 이상은 서버가 다운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디시인사이드, 지식 백과 사이트 '디시위키' 오픈”. 아이뉴스24. 2015년 6월 2일. 2015년 6월 2일에 확인함. 
  2. dcinside, 디시인사이드,. “디시위키토론:이용자 토론 - 디시위키”. 2017년 12월 2일에 확인함. 
  3. 따라서 위키백과의 글을 디시위키로 출처 표기해서 가져가는 것은 가능하나, 그 반대는 불가능하다. 나무위키의 글을 디시위키에 퍼 가는 것도 불가능하다.
  4. dcinside, 디시인사이드,. “틀:작성가능 정치인 - 디시위키”. 2018년 6월 9일에 확인함. 
  5. dcinside, 디시인사이드,. “작성금지 - 디시위키”. 2017년 11월 3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