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네츠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네츠크 시가지

도네츠크(우크라이나어: Донецьк 도네치크[*], 러시아어: Доне́цк, 문화어: 도네쯔크)는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주의 주도이다. 인구는 약 101만 6천 명(2001년 당시 기준)이며 우크라이나 제4의 도시이다.

1869년 웨일스의 사업가 존 휴즈(John Hughes)가 이 곳에 금속 공장을 설립했으며 나중에 유좁카(러시아어: Юзовка)라는 이름의 도시가 설립된다. 1924년 이오시프 스탈린에서 유래된 도시 이름인 스탈리노(러시아어: Сталино)로 바뀌었고 1961년 스탈린 격하 운동에 따라 지금과 같은 이름으로 바뀌어 오늘에 이른다.

지세·산업[편집]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큰 공업도시이다. 도네치 탄전의 중심지이고, 채탄, 코크스화학, 제철, 기계제조(탄광용·제철용)가 성하다. [1]가까운 도시로는 동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마키이우카와 북쪽으로 60킬로미터 떨어진 코스탼티니우카등을 들 수 있다.

행정구(괄호 안은 러시아식 이름)[편집]

  1. 부됴니우시키 구 Будьонівський район (부됴놉스키 구)
  2. 보로실로우시키 구 Ворошиловський район (보로실롭스키 구)
  3. 칼리닌시키 구 Калінінський район (칼리닌스키 구)
  4. 키이우시키 구 Київський район (키옙스키 구)
  5. 키로우시키 구 Кировський район (키롭스키 구)
  6. 쿠이비셰우시키 구 Куйбишевський район (쿠이비솁스키 구)
  7. 레닌시키 구 Ленінський район (레닌스키 구)
  8. 페트리우스키 구 Петрівський район (페트롭스키 구)
  9. 프롤레타르시키 구 Пролетарський район (프톨레타르스키 구)

민족[편집]

중부와 서부 우크라이나에서는 대부분이 우크라이나어를 사용하고 있는 반면 이곳 도네츠크와 돈바스 지역의 주민 대부분은 러시아어 사용자이다. 2001년 우크라이나 인구 조사[1]에 의하면, 도네츠크 주의 우크라이나인들은 56.9%, 러시아인들은 38.2%이다. 돈바스에서는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주민이 대부분이다.

자매 도시[편집]

주석[편집]

  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도네츠크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