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유종(固有種)은 어느 한 지역에서만 나며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을 말한다. 특산종(特産種) 혹은 토착종(土着種), 고유종(固有種)이라고도 부른다.

고유종은 마다가스카르,하와이 제도, 갈라파고스 제도, 소코트라 섬처럼 대륙에서 지리적으로 격리되어 있는 에서 많이 발견된다. 동굴,에티오피아의 고원이나 바이칼 호처럼 생물학적으로 고립된 곳에서도 많이 발견된다. 아마존 강의 아나빌라냐 군도에는 각 섬마다 고유종이 있다. 그래서 멸종위기종이 많이 산출되는 부류이기도 하다.

한국의 고유종[편집]

한국에서는 공통종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고유종, 즉 특산종은 얼마 되지 않는다. 고유종은 특정한 곳에 한하여 분포되는 것이다. 이를테면, 금강초롱꽃은 전 세계에서 오로지 한국에서만 자생하는 생물종이므로, 한국의 고유종에 해당한다. 반면에, 광릉요강꽃은 분포지가 한국·중국·일본 등지이므로 한국의 고유종에 포함되지 않는다. 한국의 고유종 중 학술상 가치가 있는 종은 각 기관에서 보호하고 있다. 식물을 예로, 한국 고유종의 대표적인 것으로 물푸레나무과미선나무를 들 수가 있는데, 속(屬)으로서도 한국의 고유속이며, 종이 단 1종뿐인 희귀한 식물이다. 이에 문화재청충청북도괴산 송덕리 미선나무 자생지 외에 4건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제주도한라송이풀, 한라솜다리, 제주고사리삼, 울릉도섬시호, 섬현삼 등이 환경부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한반도에 서식하는 고유종 2,177종을 전세계에 알리기 위해 한반도 고유종 도감인 ‘Endemic Species of Korea’를 영문으로 출간했다.[1]

나무[편집]

[편집]

물고기[편집]

곤충[편집]

거미목/갑각류[편집]

양서류/파충류[편집]

포유류[편집]

[편집]

버섯,균[3][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영문판 한반도 고유종 도감 ‘Endemic Species of Korea’ 출간" 뉴스와이어. 2012-09-25
  2. 출처
  3. 한반도 고유종 총람.국립생물자원관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