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시붕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각시붕어
각시붕어.JPG
각시붕어(Korean rose bitterlin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잉어목
과: 잉어과
아과: 납자루아과
속: 납줄개속
종: 각시붕어
학명
Rhodeus uyekii
Mori, 1935

각시붕어(Rhodeus uyekii)는 잉어과에 속하는 소형종 민물고기로, 대한민국특산종이다. 보통 낙동강 하류와 남부 지방의 하천에 분포한다. 몸이 아름다워 관상어로 기르는 곳이 많다.

납작하고 몸높이가 높으며, 물살이 약하고 수초가 많은 하천 가장자리의 진흙 바닥과 못에 서식한다. 각시붕어는 1년 만에 몸길이가 3.4~4cm로 되는데 그 이상은 자라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동작이 재빠르지 못하며 충격받으면 물풀이나 바위 뒤에 숨는다. 산란 시기는 4월 중순에서 6월 중순까지로, 민물조개의 출수공에 알을 낳으며, 조개는 치어가 다 자랄 때까지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1988년의 연구에서는 이 종과 달납줄개, 떡납줄갱이아종 수준으로 유사하다고 판단하였다.[1]

각주[편집]

  1. Suzuki, N. and S. R. Jeon. (1988). Development of eggs, larvae and juveniles of Rhodeus ocellatus from Ansong-river, Korea (Pisces: Cyprinidae), with a note on minute tubercles on the skin surface. Kor. J. Limnol., 21(1):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