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토비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LoveKorea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15일 (수) 13:55 판 (자매 도시)

카토비체(폴란드어: Katowice; 체코어: Katovice; 독일어: Kattowitz)는 폴란드의 도시. 실롱스키에 주(州)의 주도(州都)이다. 인구는 약 32만 명(2004년 말)이다.

지리 및 산업

라바 강(Rawa) 연안에 위치한 공업 도시이다.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도시 주민들은 독일에 속하는 걸 많이 선택했지만 주변 지역 주민들은 폴란드를 더 많이 선택했기 때문에 폴란드에 속했다. 이후 폴란드 실레지아 주에 속해서 독일과 국경을 접했다. 유제프 피우수트스키(Józef Piłsudski) 군사 정권 기간에도 독일인 탄압은 우크라이나인, 벨라루스인, 리투아니아인에 비해서 심하지는 않았는데 그 이유는 비슷한 시기에 아돌프 히틀러가 집권했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 대전 뒤에는 도시에 환경 오염이 심각해졌다. 하지만 공산정권 붕괴 이후에는 환경 오염이 조금씩 개선되었다. 실롱스키에 대학교(Uniwersytet Śląski w Katowicach) 등 많은 교육 기관들이 설립되어 있어서 학생도 많이 거주하고 있다. 카토비체에서 가까운 도시는 남동쪽으로 70km 지점에 크라쿠프, 남동쪽으로 30km 지점에 오슈비엥침이 위치해 있다.

자매 도시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