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르 불레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피에르 불레즈(2004년)

피에르 불레즈(프랑스어: Pierre Boulez, 1925년 3월 26일~)는 프랑스작곡가, 지휘자, 음악이론가이다.

생애[편집]

피에르 불레즈는 1925년 3월 26일 몽브리종(Montbrison)에서 태어났으며 가톨릭계 가정에서 자랐다. 6살 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고 어린시절 음악과 수학에 재능을 보였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엔지니어였던 아버지의 권유로 생테티엔의 대학교[출처 필요]에서 수학을 전공하지만 그와 동시에 Lionel de Pachmann[출처 필요]로부터 피아노를 배우기도 하였다.

1943년 가을 파리로 거처를 옮기고, 아버지의 바람을 뒤로하고 파리 음악원에서 음악공부를 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불레즈는 학교의 일반적인 수업에 대해 반감을 가지게 되고 결국 1944년 4월부터 앙드레 보라부르(Andrée Vaurabourg)로부터 대위법 개인교습을 받는다. 그해 10월 올리비에 메시앙에게 화성을 배우기 시작하였고, 불레즈는 음악가가 되기로 결정한다.

메시앙은 당시 불레즈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메시앙은 남다른 수업방식과 내용으로 당시 학생들에게 새로운 음악세계를 보여주었다. 안톤 베베른의 《서정 모음곡》(Lyrische Suite)과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달의 피에로》(Pierrot Lunaire)에서부터 새로운 리듬이 주가 되었던 이고리 스트라빈스키의 곡까지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올리비에 메시앙의 수업에서 피에르 불레즈는 누구보다 뛰어난 음악분석가라는 평을 받았다. 또한 불레즈는 쇤베르크의 제자 르네 레이보비츠(René Leibowitz)에게서 12음주의를 배웠다.

1946년부터 1956년까지 불레즈는 Compagnie Barrault Renaud[출처 필요]에서 음악 감독으로 활동하였고, 그 후 파리에서 신설된 오페라 극단[출처 필요]의 음악 감독이 되어 작곡가·지휘자로 활동하며 전위(轉位)주의적 음악을 발표했다. 우연성 음악음렬주의의 주도자 중 하나로 활발한 활동을 하는 한편, 19세기 작곡가의 연주로도 명성을 얻었다. 1970년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음악 감독을 지낸 데 이어 1971년 레너드 번스타인의 후임으로 뉴욕 필하모닉 음악 감독에 임명되었다. 또한 영국BBC 교향악단 수석 지휘자를 역임했다. 그 외에도 유럽과 미국의 여러 유명 관현악단의 객원 지휘자로 활동하였다.

수상[편집]

주석[편집]

  1. Pierre Boulez | Polar Music Pri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