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청소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진공 청소기
로봇 청소기

진공 청소기(眞空淸掃機)는 먼지를 흡수시키는 장치를 한 청소 기구이다. 1901년 허버트 부스에 의해 쓸 만한 모델이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내부[편집]

공기 흡입구, 모터, 프로펠러 [propeller(회전 날개)], 필터, 먼지받이, 케이스, 배기구 등으로 흡입구는 방이나 마루 등을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도록 끝이 뾰족하게 생겼으며 이나 마루 등 각각의 장소에 알맞은 솔을 붙여 사용할 수 있다. 플라스틱 관과 잘 구부러지는 고무 호스로 본체로 연결되어 있다.

원리[편집]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 청소를 한다. 먼저 1분에 만 번 이상의 프로펠러(propeller)를 강하게 회전시켜 호스 속의 공기를 밖으로 뽑아내어 청소기 내부를 진공 상태를 만든다. 기계 안의 압력이 줄어들면 흡입력이 생기고, 대기의 무게 때문에 생기는 바깥쪽 공기의 압력은 기계 안의 압력보다 높다. 이 압력차 때문에 먼지와 찌꺼기는 공기와 함께 대기압이 낮은 호스 속으로 들어간다. 액체기체는 그 무게 때문에 압력을 갖게 되었고, 액체나 기체 내부의 면(面)이나 용기의 면(face, side)에 이 무게가 작용할 때, 내부의 면이나 용기의 면에는 압력이 생길 수 있다. 대기 중의 공기도 대기권처럼 높이 쌓이면 무게가 크기 때문에 큰 압력을 가지더라도 이 압력차이를 이용하면 물체를 움직이거나, 물이나 기름 등의 액체와 기체를 흐르게 할 수 있다. 큰 힘을 내기 위해서 기계의 내부에 설치하는 유압 장치도 이 압력차를 이용한 것이다. 화장실물탱크은 압력차를 이용해 물을 위쪽으로 흐르게 한 것이다. 물이 사이펀 관을 돌아서 다른 쪽 관으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물탱크 속 윗쪽에서 아랫쪽으로 눌러 주는 공기의 압력 때문에 남아 있는 물이 흐를 수 있다.

참고 문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