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앞에 세탁물을 넣는 세탁기

세탁기(洗濯機)는 의복, 수건, 시트 같은 세탁물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기계이다.

세탁기는 힘든 가사노동에서 인류를 해방시켜준 가장 위대한 가전제품이란 평가도 있으나, 한편으로는 1000rpm 전후로 고속회전하는 위험한 가전제품으로 특히 어린이들의 경우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원리[편집]

세탁에 영향을 주는 인자로서는 기계력, 세제, 수온, 운전시간이 있다. 기계적 에너지는 마찰, 굴신, 충격 등 빨래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물리력이며, 세제는 계면활성제 성분에 의하여 의류로 부터 오염이 쉽게 분리될 수 있도록 하며, 적정한 수온은 세제의 화학적 작용을 극대화시키고, 물과 세제가 빨래감에 잘 스며들어서 충분히 오염을 제거시킬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

운전모드(세탁/탈수) 또는 빨래량에 따라 구동부하량이 크게 달라진다.

종류[편집]

분류식 전기세탁기는 세탁조(洗濯槽) 속의 세탁물을 회전판으로 용액과 함께 회전시켜서 세탁한다. 교반식 세탁기는 세탁조의 밑바닥에 장치한 3~4매의 날개를 가진 교반기(攪拌器)에 의해 세탁물을 교반한다. 이는 세탁기로서 일찍부터 있었던 것으로 세척작용이 완만(緩慢)해서 대량의 세탁물을 균일하게 빨아내는 장점이 있다.[1]

기타 종류로서 수직방향의 수조를 사용하는 펄세이터방식봉방식 및 수평방향의 수조를 사용하는 드럼방식으로 나누기도 한다.

전기세탁기의 구조[편집]

세탁기에는 이 밖에도 전동기를 일정 시간 동안 작용시키기 위한 타이머, 분류식으로 회전판의 회전속도와 물이 흐르는 방향을 바꾸기 위한 조절기, 배수나 세척 중인 물을 교환하기 위한 코크와 거기에 연결된 호스, 세탁물의 물을 짜내는 장치 등이 부설되어 있다. 원심탈수기(遠心脫水器)가 함께 작동하는 전자동 세탁기도 사용된다. 전자동 세탁기는 세탁조 속에 원심탈수기의 회전조(回轉槽)가 조립되어 있고, 정밀한 타이머와 자동코크에 의해 급수·세척·배수·헹구기 등의 모든 작업을 자동적으로 해내도록 되어 있다.[1]

참고[편집]

  1. 전기세탁기와 건조기, 《글로벌 세계 대백과》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