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레인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기레인지

전기레인지(electric range)는 전기 에너지음식조리하는 기구다.

원리[편집]

직접 가열 방식[편집]

적열(赤熱), 하이라이트(Hi-Light) 방식이다.[1] 상판 자체를 가열하는 방식으로 화상위험이 높다.[2] 초기 발열은 인덕션 방식(ih)에 비해 느리지만 전용 용기 사용이 필요없고, 전원을 끄더라도 상판 글라스에 잔열이 남아 뜸들이기 조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유도 가열 방식[편집]

유도가열을 이용한 인덕션(Induction) 방식으로, 발열속도가 빠르고 상판 가열을 하지 않아 화상위험이 낮다. 전용용기를 사용해야 한다.[1]

가동중인 전기레인지 상판

장점[편집]

가스레인지에 비해 가스 누출과 폭발 위험이 없고, 세척이 편리하고, 열전도율이 높고 에너지 소비량이 적다.[3] 공기 중 산소를 소모하지 않아, 일산화 탄소와 같은 각종 유해 가스가 발생하지 않는다.[1][2]

단점[편집]

가스레인지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소비전력이 크므로 전기료가 많이 나온다.[1]

주석[편집]

  1. 조경록 (2009-5). “전기 레인지 제품의 에너지 효율은 어느 정도인가?”. 소비자시대. 2012-6-20에 확인함. 
  2. 이장혁기자 (2012-4-25). “인덕션 전기레인지로 계란 삶아봤어?”. ETNEWS. 2012-6-20에 확인함. 
  3. 이근 기자. “전기레인지, 친환경 바람 타고 '인기'. 아이티투데이. 2012-6-20에 확인함. 

함께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