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907~925
갈색이 전촉.
갈색이 전촉.
수도성도
정치
정치체제전제군주제
황제왕건 (907 ~ 918)
왕연 (918 ~ 925)
역사
 • 성립907년
 • 멸망925년
인문
공용어촉어

전촉(前蜀, 907년 ~ 925년)은 중국 오대십국 시기 10국 중 하나로 성도를 중심으로 사천 일대를 경영하던 나라이다. 당나라 절도사였던 왕건이 건국하였다.

역사[편집]

창시자 왕건은 허주 무양(許州 舞陽, 현재의 하남성 무양현)사람으로 황소의 난 평정에 가담하여 공적을 세웠다. 그 후 당나라의 실력자였던 환관 전령자(田令孜)의 양자가 되어, 희종(僖宗)이 촉(사천)으로 피신해 왔을 때 도운 일이 계기가 되어 벽주(璧州, 사천성 통강) 자사(刺史)가 되었다.

888년 영평절도사(永平節度使)가 되었고, 891년에는 성도에 있던 검남서천절도사(劍南西川節度使)인 진경선(陳敬瑄)과 양부 전령자를 살해하고 성도를 장악했다. 그다음 검남서천번진(劍南西川藩鎭)을 파괴하여 사천성 전지역을 완전히 지배하에 두었다. 또한 901년에는 봉상(鳳翔)의 이무정(기왕(岐王))으로부터 한중을 빼앗았다. 이로 인해 903년 당나라로부터 촉왕의 지위를 하사받았고, 이후 907년 후량에 의해 당나라가 멸망하자 황제를 칭했다.

촉은 천연의 요해에 위치했기에 주변으로부터의 침공위험이 적었고, 소금과 철등 자원과 물자가 풍부하여 예로부터 [천부](天府)라고 불리었다. 그래서 중원의 전란을 피해 많은 문인, 승려, 백성들이 평화로운 촉으로 몰려들어왔다. 왕건도 풍부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문화를 보호하여 목판인쇄를 통해 유교, 불교의 경전 출판과 이 땅에서 나는 견직물같은 특산품 생산사업을 육성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론 침공의 위험성이 희박한 것 때문에 군대의 눈은 내부의 감시로 향해져, 심사단(尋事團)이라 불리는 비밀경찰을 만들어 불평분자들을 압박하고 살해했다.

918년 왕건이 죽자 왕건의 아들과 양자 사이에서 계승권 다툼이 일어나 최종적으로 왕건의 막내아들 왕연(王衍)이 뒤를 계승했다. 왕연은 촉의 경제력을 배경으로 사치에 몰두하고, 정치는 환관에게 일임하여 백성들을 쥐어짰다. 이로 인해 민심은 급속도로 떨어져 나가기 시작했고, 925년 후당군의 침공에 저항하는 자들이 없어, 간단하게 멸망당했다. 왕연은 장안으로 호송도중 살해되었다.

전촉 멸망후 무장 맹지상이 이 땅의 통치를 후당으로부터 일임받았으나 후에 독립하여 후촉을 건국하였다.

문화[편집]

전촉이 보호했던 문인(文人)으로서 저명한 인물은 당나라 말기 대표적 시인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위장(韋荘)과 후에 북송의 화단(画壇)에 영향을 끼친 궁정화가 황전(黄筌), 서(書)와 그림에 뛰어났던 선월대사(禅月大師) 관휴(貫休)등이 있다.

또 성도의 교외에는 영릉(永陵)이라 불리는 왕건의 묘가 남아있는데, 그중에는 왕건의 관을 둘러싼 24명의 진자(秦者)와 12명의 역사(力士)의 석조(石彫)가 있다. 이 묘는 1942년에 발견되어 현재 일반에게 공개되었다.

역대 군주[편집]

전촉역대 황제 편집
대수 묘호 시호 성명 연호 재위 기간 능호
- 촉 성조
(蜀聖祖)
(촉 고조 추숭)
지도옥신황제
(至道玉宸皇帝)
희진(姬晉) - - -
1 촉 고조
(蜀高祖)
신무성문효덕명혜황제
(神武聖文孝德明惠皇帝)
왕건(王建) 무성(武成) 908년 ~ 910년
영평(永平) 911년 ~ 915년
통정(通正) 916년
천한(天漢) 917년
광천(光天) 918년
907년 ~ 918년 영릉(永陵)
2 - 성덕명효황제
(聖德明孝皇帝)
(후주<後主>)
왕연(王衍) 건덕(乾德) 919년 ~ 924년
함강(咸康) 925년
918년 ~ 925년 -

재상[편집]

중서령(中書令)
동중서문하평장사(약칭 동평장사)

추밀사[편집]

전촉의 추밀사(樞密使)의 공식 직함은 내추밀사(內樞密使)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