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파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스파한(영어: Isfahan 또는 Esfahān, 페르시아어: اصفهان 에스파헌)은 테헤란 남방 420㎞ 이란 고원 위의 교통의 요지에 있는 미려한 도시이다. 인구는 약 150만명으로 이란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며 광역권을 포함하면 약 340만명으로 두 번째로 큰 광역도시권이다.

이 도시의 존재는 아케메네스 왕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10세기에는 이미 이스파한이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다. 이슬람 이후에는 특히 상업도시로서 번영, 칭기스 칸, 티무르에게 약탈을 당하기도 했다.

아바스 1세에 의하여 사파비 왕조수도로 선정되고 나서부터 크게 번영했다. 1597년 수도를 카즈빈에서 이스파한으로 옮기며 건축가와 공예인을 모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로 만들 야심으로 지은 곳으로 '이스파한은 세계의 절반'이라는 이란 속담으로까지 남을 정도로 찬사를 받았고, 오늘날까지 그 아름다움이 인정되며 유적이 잘 보존된 도시이다. 세계의 3대 광장의 하나인 '제왕광장(오늘날 이맘 광장)'이 있다.

이맘 광장

자매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