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과 (수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학에서, 여과(濾過, 영어: filtration)는 전순서 집합으로 지표화된, 대수적 구조의 일련의 부분대수들이다.

정의[편집]

어떤 대수적 구조 S 내에 전순서 집합인 첨수집합 I를 갖는 첨수된 집합족 S_{i}가 존재하며 모든 i,j\in I에 대하여 i\le j일 때 S_{i}\subset S_{j}일 경우 이 S_{i}여과(filtration)라고 한다.

측도이론과 여과[편집]

여과는 측도론, 특히 마팅게일을 비롯한 확률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해 측도가능한 공간 내에서 단조증가하는 시그마 대수를 정의하는 데 쓰인다. 이렇게 사용되는 여과에서 첨수 i는 주로 시간을 의미하며 t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측도공간 (\Omega,\mathcal{F})에 대한 여과 \mathcal{F}_{t}는 다음 두 조건을 만족하는 시그마 대수열(sequence of \sigma-algebras) \{\mathcal{F}_{t}\}_{t\ge0}를 뜻한다.

  • \mathcal{F}_{t} \subseteq \mathcal{F}
  • t_{1} \leq t_{2} \implies \mathcal{F}_{t_{1}} \subseteq \mathcal{F}_{t_{2}}

여기서 t가 나타내는 '시간'이라는 개념은 경우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으며 이산시간 또는 연속시간, 유한시간 또는 무한시간 등을 적용할 수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t \in \{ 0, 1, \dots, N \}, \mathbb{N}_{0}, [0, T] \mbox{ or } [0, + \infty).

여과확률공간[편집]

여과확률공간(filtered probability space)이란 시그마 대수에 대한 여과가 존재하는 확률공간을 뜻하며, 금융공학에서 가격의 움직임을 모형화하는 데 중요하게 쓰인다. 이 경우 \mathcal{F}_{t}는 시점 t에 시장에 공개된 정보의 양을 나타내며, 따라서 여과를 통해 가격을 \mathcal{F}_{t}-마팅게일로 만듬으로써 완전시장을 모형화할 수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