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히메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히메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愛媛県
가나 표기 えひめけん
한글 표기 에히메켄
로마자 표기 Ehime Prefecture
에히메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시코쿠 지방
면적 5,677.95 km²
인구 1,431,106명
(2010년 8월 1일)
에히메 현청
현지사(縣知事) 가토 모리유키
소재지 마쓰야마 시
공식 사이트 에히메 현 (한국어)

에히메 현(일본어: 愛媛県, 애원현)은 일본 시코쿠 북서부에 있는 현이다. 현청 소재지는 마쓰야마 시이다.

역사[편집]

에히메 현청

메이지 유신 때까지 에히메 현은 이요 국으로서 알려져 있었다. 헤이안 시대 이래로 이 지역은 어부와 선원이 활발히 활동하였고 이들은 일본을 해적과 몽골의 침입으로부터 방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세키가하라 전투 이후 도쿠가와 막부는 이 지역을 자신의 동맹인 가토 요시아키에게 주었다. 요시아키는 마쓰야마 성을 축성하고 현대의 마쓰야마 시의 기초를 세웠다.

에히메(愛媛)라는 이름은 고사기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사랑스러운 소녀"를 의미한다.

지리[편집]

시코쿠의 북서부에 위치하고 세토 내해를 사이에 두고 혼슈(히로시마 현)와 또한 분고 수도를 사이에 두고 규슈(오이타 현)와 접하고 있다. 히로시마 현과는 1999년에 다리로 연결되었다. 또 동쪽으로 가가와 현, 도쿠시마 현, 남쪽으로 고치 현과 접한다.

현은 내륙의 높은 산지와 긴 해안선, 세토 내해의 많은 섬들을 포함한다. 에히메 현 최서단에 있는 사다미사키 반도는 일본에서 가장 좁은 반도이다. 일본을 대표하는 감귤 산지이며 생산량은 전국에서 1~2위에 속한다.

행정 구역[편집]

에히메 현의 지도
에히메기

에히메 현에서는 ‘이요노쿠니’의 ‘予’(요)자에 방위를 붙인 ‘도요(東予) 지역’, ‘주요(中予) 지역’, ‘난요(南予) 지역’이라는 지역 구분을 사용한다.

도요(東予) 지방 - 동부[편집]

주요(中予) 지방 - 중부[편집]

난요(南予) 지방 - 서남부[편집]

경제[편집]

마쓰야마 주변 지역에는 조선, 화학, 석유 정제, 제지, 방직 등 많은 산업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현의 농촌 지역의 대부분은 농업과 어업에 종사하고 있고 특히 귤과 진주로 알려져 있다. 이카타의 원자력 발전소는 시코쿠의 전력 생산의 많은 부분을 담당한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공항[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