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심리치료(心理治療, 영어: Psychotherapy)는 심리적 문제가 있는 대상에게 심리학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을 돕는 치료 방법으로 심리학적 전문 지식을 갖춘 치료자가 환자와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 대인관계에 대한 사이에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 탐색하도록 안내하여 다양한 자신의 문제들을 이해하고 변화하도록 돕는 직무를 말한다. [1]

종류[편집]

현재 심리 치료자들은 매우 다양한 치료 방법을 사용한다. 정서적 지지, 설득, 조건 형성 절차, 이완 훈련, 역할 연기, 약물 치료, 바이오피드백, 집단 치료 등이 있다. 치료 방법의 유형은 약 250가지 이상이 있다. 하지만 치료에 대한 접근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통찰 치료, 행동 치료, 생물의학적 치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통찰 치료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전통에서 비롯된 방법으로, 일반인들이 심리 치료라고 하면 보통 이 치료적 접근을 생각한다. 통찰 치료에서 환자는 치료자와 장시간에 걸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 관계를 지속시킨다.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는 이유는 환자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킴으로써 가능한 해결책을 찾기 위한 것이다. 통찰 치료는 개인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고 집단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통찰 치료에도 여러 유형이 있고 이들이 사용하는 치료 방법도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환자의 자기 인식과 성격 및 행동의 건전한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통찰 치료는 약 200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정신분석, 내담자(환자) 중심 치료, 인지 치료 및 집단 치료이다.

2) 행동 치료 행동 치료는 학습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행동 치료자들은 그 행동이 무의식적 갈등 때문인지 혹은 부모의 거부 때문인지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보다는 문제 반응과 부정적 습관을 직접 고쳐주려는 행동 변화를 시도한다.

예컨대, 병적 도박이 있는 경우 행동 치료자는 환자의 부적응적 행동인 도박 행동의 제거에 초점을 두고, 병적 도박 행동을 제거하기 위한 구체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다양한 문제 유형에 따라 고전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 형성, 관찰 학습 등과 같은 상이한 치료 절차를 적용한다.

3) 생물의학적 치료 생물의학적 치료는 심리 장애와 관련 있는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생리학적 개입 방법을 적용하는 방법으로써 개인의 생물학적 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가장 널리 사용하는 치료 절차는 약물 치료와 전기 충격 치료인데 생물의학적 치료라는 용어가 시사하는 바와 같이 생물의학적 치료는 정신과 의사들만이 할 수 있다.

이외의 심리치료의 세부적으로는 놀이 치료, 미술 치료, 음악 치료, 독서 치료, 연극 치료 등을 꼽을 수 있다. [1]

자격증[편집]

자격증으로는 보건복지부에서 관할하는 국가자격의 정신보건임상심리사가 있다.

같이보기[편집]

주석[편집]

  1. 《정신분석용어사전》, 미국정신분석학회, 이재훈, 서울대상관계정신분석연구소(2002년)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