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크렘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모스크바 크렘린*
Welterbe.svg 유네스코 세계유산
2003-04-18 Moscow Kremlin.jpg
모스크바 크렘린
영어명* Moscow Kremlin
프랑스어명* Kremlin de Moscou
등록 구분 문화유산
기준 Ⅰ, Ⅱ, Ⅳ, Ⅵ
지정 역사
1990년  (14차 정부간위원회)
웹사이트 공식 홈페이지

* 세계유산목록에 따른 정식명칭.
** 유네스코에 의해 구분된 지역.

모스크바 크렘린(러시아어: Московский Кремль 모스콥스키 크레믈[*], 문화어: 크레믈리)은 러시아어로 ‘성채’를 뜻하며,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의 중심을 흐르는 모스크바 강가에 있는 옛 러시아 제국 시절의 궁전이었다. 모스크바 말고도 노브고로드, 니즈니노브고로드, 카잔, 아스트라한에도 크렘린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모스크바에 있는 크렘린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2.25km의 성벽과 스무 개의 성문을 갖추고 있으며 내부에는 여러 시대 양식의 궁전이나 성당이 자리 잡고 있다.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군주제가 폐지된 후 1922년 소련 탄생 이후에는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의 의회가 설치되면서 소련 공산당의 또 다른 이름으로 불렸다. 오늘날에도 러시아 연방대통령 관저와 정부 기관이 이곳에 있다.

역사[편집]

기원[편집]

모스크바 크렘린의 도면, 1917

크렘린의 터는 기원전 2천 년부터 사람이 살았던 곳으로, 12세기 모스크바 강네그린나야 강의 합류점인 보로비스키 언덕 위에 방어시설로 세워진 조그마한 목조 성채가 크렘린의 시초이다. 11세기에 이미 슬라브인들이 언덕의 남-서 부분을 점령하였다는 사실은 1990년에 소련 고고학자들이 현장을 발굴하면서 밝혀졌다.

14세기 전까지 이 땅은 모스크바의 고르드로 알려져 있었다. ‘크렘린’이란 단어의 어원이 기록된 때는 1331년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1156년, 유리 돌고루키 공작 때 고르드는 크게 넓어졌으나, 1237년과 1339년의 몽골의 침략을 받아 모든 것이 불에 타 없어졌다.

대공 시대[편집]

차르의 거주지[편집]

크렘린의 첫 번째 세부지도 (1601).

황제 시대[편집]

테렘노이 궁전의 경치, 자코모 콰렝기.
모스크바 강의 맞은편에 있는 겨울 궁전 (1802).

소련 시대와 현재[편집]

크렘린 강기슭

건축물[편집]

모스크바의 크렘린은 남쪽의 모스크바 강, 북동쪽의 붉은 광장, 북서쪽의 알렉산드로프스키 공원에 둘러싸여 있으며 전체적으로 거의 삼각형 형태를 띠고 있다. 길이는 125m, 높이는 47m, 전체 면적은 약 26헥타르(25,000 평방미터) 정도 되며, 붉은 성벽에 둘러싸인 건물 안에는 각 시대별로 크고 작은 아홉 개의 궁전과 성당, 탑 등이 자리 잡고 있으며, 700개 이상의 방을 갖추고 있다.

궁전[편집]

성당 광장[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