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델브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막스 델브뤽(Max Delbrück, 1906년 9월 4일 ~ 1981년 3월 9일)은 독일생물학자이다. 아버지베를린 대학역사학 교수였고, 어머니유스투스 폰 리비히(Justus von Liebig)의 손녀였다.

생애[편집]

델브뤽은 괴팅겐 대학교에서 천문물리학을 공부하다가, 이론물리로 전향하여 박사 학위를 받는다. 박사 학위 취득후 영국, 덴마크, 스위스를 순회한다. 볼프강 파울리닐스 보어를 만나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된다. 델브뤽은 1932년 베를린에 돌아와 리제 마이트너의 조수가 된다.

1937년에 그는 미국으로 이주하여, 칼텍에서 초파리(drosophila) 유전자에 대한 연구에 착수한다. 제2차 세계 대전 기간 동안 네슈빌의 반데빌트 대학(Vanderbilt University)에서 물리를 가르치며 미국에 머무른다. 1941년 매리 브루스(Mary Bruce)와 결혼하며, 나중에 그녀와의 사이에서 네 아이를 얻는다.

1942년 살바도르 루리아(Salvador Luria)와 함께 박테리아의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잘 조절된 변화가 아닌, 무작위적인 돌연변이에 의해 형성된다는 사실을 알아 낸다. 이 공로로 그들은 1969년 앨프리드 허시(Alfred Hershey)와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다.

1950년대 이후 델브뤽은 유전학보다는 생리학 쪽의 연구에 집중한다. 그는 또한 쾰른 대학에 분자유전학 연구소를 세우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