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게 겐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단게 겐조

출생 1913년 9월 4일
오사카
사망 2005년 3월 22일
도쿄
국적 일본
학력 도쿄대학교
상훈 RIBA Gold Medal, AIA Gold Medal, Order of Culture, Order of Sacred Treasures

단게 겐조(丹下健三, 1913년 9월 4일 ~ 2005년 3월 22일)은 일본건축가로, 1987년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건축가 중 한 사람이며, 전통적인 일본 스타일에 모더니즘 건축을 결합시켰고, 5개의 대륙에 위치한 주요한 건축물들을 디자인하였다. 단게는 또한 구조주의 건축 운동의 영향력 있는 주역이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믿기로, 1959년 무렵과 60년대 초반에 나는 나중에 내가 구조주의라고 부르게 될 것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Plan에서 1982년 2월, 암스테르담)

젊은 나이에 스위스의 모더니스트 르 코르뷔지에의 영향을 받은 단게는 1949년에 그가 히로시마 평화 기념 공원의 설계 공모전에서 우승함으로써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1950년대 후반에는 '팀 X'로 알려진 건축가 집단에 참여하였고, 그는 그룹을 메타볼리스트 운동(Metabolist Movement)이 되는 쪽으로 이끌어 갔다.

그는 대학에서 도시 계획에 대해 연구했고, 이러한 연구로 인해 그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진행된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들을 다루기에 적합한 인물이 되었다. 그의 아이디어는 도쿄와 스코페의 설계에 반영되었다. 단게의 작업은 전 세계에 걸쳐 건축가들의 한 세대에 영향을 끼쳤다.

초기 생애[편집]

1913년 9월 4일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난 단게는 그의 어린시절을 한커우상하이 같은 중국 도시들에서 보냈다. 그의 가족은 친척 중 한 사람이 죽은 것을 안 뒤에 일본으로 돌아왔다. 상하이에서는 푸른 잔디가 깔려있는 붉은 벽돌집에서 살았던 것과 달리, 일본 시코쿠 섬의 이마바리 시에서 단게의 가족은 초가집에 살았다.[1]

중학교를 마친 뒤에 단게는 1930년에 고등학교 입학을 위해서 히로시마로 이사를 갔다. 이곳에서 그는 우연히 스위스의 모더니즘 건축가인 르 코르뷔지에의 작품을 알게 되었는데, 그것은 외국잡지에 게재된 소비에트 궁전이었다. 이 작품은 그로 하여금 건축가의 길을 걷게 만들었다. 그는 고등학교 졸업 후에 수학과 물리 과목에서 성적이 모자라, 명문대학에 가기 위해 별도의 입학시험을 치러야만 했다. 그는 대학 입시 준비를 하면서 2년이란 시간을 흘려보냈고, 그 기간 동안, 그는 서양 철학에 관한 한 많은 책들을 읽었다. 또한, 단게는 니혼 대학 예술학부에 입학해 영화를 전공하기도 했다. 이것은 사실 징병을 회피하기 위한것이었고, 그는 사실상 거의 학교에 나오진 않았다.

1935년, 단게는 전문적으로 건축을 공부하기 위해 도쿄 대학 건축학과에 입학했고, 기시다히데토, 쇼조우치다 밑에서 건축을 배웠다. 그는 그무렵 기시다가 주도하던 카츠라별궁 에 대한 공간연구에 심취해 있었던듯하나, 정작 그의 작품들은 르 코르뷔지에의 영향을 받은듯 보인다. 그의 졸업작품은 도쿄의 히비야 공원을 대상부지로 한, 42에이커(약 17만 제곱미터) 규모의 프로젝트였다.

초기 활동[편집]

대학교를 졸업하고, 단게는 마에가와구니오의 사무실에서 정식으로 건축 실무를 시작했다. 그는 실무를 하는 동안 은행현상설계에 참여하면서 중국 만주지역과, 당시엔 일본령이었던 제허도 방문했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자, 그는 마에가와의 사무실을 퇴사하고, 대학원생 자격으로 다시 도쿄 대학에 입학했다. 그는 이 무렵 도시설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으나, 그 당시 도쿄 대학 도서관에는 자료가 한정되어 있어, 그는 일단 그리스와 로마의 상업지역에 대한 연구부터 시작했다. 1942년에 대동아 공영권 기념관 현상설계에 참여하기도 하였는데, 그는 여기서 후지산기슭에 기념관을 짓는다는 설계안으로 이 현상설계에서 당선되었으나, 그가 생각해낸 안은 일본 신사(神社)의 건축양식과, 로마의 캄피돌리오 광장을 연상케하는 안이었다. 애석하게도 이 설계안은 현실화되지는 못했다.

1946년에 단게는 대학의 조교수가 되었고, 단게건축연구소를 설립했다. 1963년에는 도시공학과의 정교수로 임용되기에 이른다. 그가 배출한 제자 중에는 오타니사치오, 구로가와기시오, 이소자키아라타, 야츠카하지메, 그리고 마키 후미히코가 있다.

주석[편집]

  1. Stewart (1987), p. 170

참고 문헌[편집]

외부 연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