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시노미야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니시노미야 시
니시노미야 시의 위치
한자 표기 西宮市
가나 표기 にしのみや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긴키 지방
도도부현 효고 현
분류코드 28204-9
면적 99.96 km²
인구 480,980명
(2008년 11월 1일)

니시노미야 시(일본어: 西宮市)는 일본 효고 현 남동부의 도시이다. 중핵시로 지정되어 있다.

오사카 시고베 시의 중간에 위치하는 한적한 주택 지역이며, 2005년 4월 1일 추계 인구로 아마가사키 시를 제치고 효고 현 제3위의 도시가 되었다. 한신 고시엔 구장의 소재지로 이전에는 프로 야구 한큐 브레이브스의 본거지인 한큐 니시노미야 구장(후의 한큐 니시노미야 스타디움)도 있었고 시 중심부에 니시노미야 신사가 있다.

한신칸 모더니즘 문화권의 중앙에 위치해 주위의 각 시와 함께 일본 유수한 고급 주택가로서 유명하다. 특히 한큐 전철 연선에는 재계인, 문화인 등의 저택이 많이 늘어서 있다. 또 대학, 단기 대학이 10개 이상 존재하는 문교 도시이기도 하다. 1995년한신 아와지 대지진 때 큰 피해를 입었지만 중남부의 한큐 니시노미야기타구치 역 주변 등 시내 각지에서 부흥 사업,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한신칸의 새로운 핵으로서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2006년 6월 12일에는 추계 인구가 47만명을 넘었다.

행정의 중심은 한신 니시노미야 역 주변이지만 상업은 한큐 니시노미야기타구치 역 주변이 번화한다. 고시엔 주변도 고시엔 구장의 지명도에 가세해 교통, 상업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가지는 등, 시를 대표하는 중심이 분산되고 있다

지리[편집]

니시노미야 시는 효고 현 남동부의 한신 지역(고베와 오사카의 중간지)에 위치하고 있고 남부의 시가지에서는 오사카, 고베의 양도심까지 전철(JR·한큐·한신)을 이용해 15분 정도, 북부의 시오세 지구로부터도 전철(JR·한큐)을 이용에 의해 30분 정도로 갈 수 있는 몹시 편리한 장소에 위치하고 있다.

시내 북부의 산지와 남부의 평야로 나뉘어 있어 남부는 오사카 만에 접하고 있다. 매립지가 3개소 있다. 세토 내해 국립공원 롯코야마 지구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기후[편집]

기후에서는 북부와 남부가 크게 다르지만 남부에서는 연 강수량이 1500mm이고 오사카 만에 흘러드는 난류의 영향으로 그다지 많이 오지는 않으며 연평균 기온 16도 정도로와 온화한 기후이다. 시내 전체가 세토 내해식 기후이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 1924년 4월 1일 : 고시엔 구장이 개장하였다.
  • 1925년 4월 : 니시노미야 정이 시로 승격해 니시노미야 시가 되었다.
  • 1933년 4월 : 이마즈 정, 시바 촌, 다이사 촌을 편입하였다.
  • 1941년 2월 : 고토 촌을 편입하였다.
  • 1942년 5월 : 가와라기 촌을 편입하였다.
  • 1951년 4월 : 나루오 촌, 야마구치 촌, 시오세 촌을 편입하였다.
  • 1995년 1월 17일 : 한신 대지진이 발생했고 니시노미야 시는 광범위한 피해를 입었다.

교육[편집]

경제[편집]

선적량 기준으로 2001년에 니시노미야 시는 효고 현에서 8위이고 식품 가공업은 현 전체의 78.1%를 차지한다. 이 지역의 중소기업의 발진을 촉진하고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는 산업 시설들을 나루오하마와 니시노미야하마의 매립지로 이전시키는 프로그램을 수행하였다.

대체적으로 지역의 공업은 한신 대지진으로 인한 피해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에 직면해있다. 지역 공업의 설립된 기업, 고용자의 수, 선적량 모두 감소하고 있다.

농경지의 대부분은 도시 지구 내에 위치하고 니시노미야의 농업은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으며 매년 악화되고 있다. 현재 농업을 개선하기위해 오사카와 고베 같은 대형 시장을 겨냥한 야채 등의 시장성있는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다른 노력들로 온실을 통해 작물을 재배하는데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과 수경 기술 사용 등이 있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다리[편집]

철도[편집]

시설[편집]

자매・우호 도시[편집]

출신자[편집]

픽션[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