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 혁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녹색 혁명(綠色革命, 영어: Green Revolution)은 농업 분야에서, 20세기 후반 이후 활발해진 작물의 품종개량 등 새로운 농업기술 도입 전반과, 그로 인한 식량 생산량의 획기적 증가를 일컫는 말이다. 1944년 미국의 지원을 받아 멕시코에서 생산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한 것이 그 시초이며,[1] 1960년대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품종개량 등의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과 동시에, 식량 부족에 직면한 개발 도상국들이 적극적으로 이 기술을 도입하면서 세계적으로 농업 생산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 변화는 농업 생산량의 증가를 가져온 동시에 많은 관개 시설의 확장, 잡종 씨앗의 배포, 화학 비료 및 농약의 사용 확대를 가져왔다.

한편, 후쿠오카 마사노부가 창시한 자연농법에 의한 녹색혁명은, 흙을 갈지 않고(무경운), 잡초를 제거하지 않고(무제초), 일체의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는(무농약, 무비료) 농업방식(四無農法)이다.}}[2]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녹색혁명”.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2009년 7월 6일에 읽어봄.
  2. 후쿠오카 마사노부, 《생명의 농업》 , 정신세계사 1988. 참조, 공병효(엮음)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