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자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래자리
고래자리
고래자리의 항성 목록
라틴어 이름 Cetus
약자 Cet
소유격 Ceti
상징 고래
적경 1h 43m
적위 −6°22′
남중 11월 30일 오후 9시 (지방시)
관측 가능 위도 +70°에서 −90° 사이
넓이 1231 평방도 (4위)
별의 수
(등급<3.00m)
2+
가장 밝은 별 데네브 카이토스 (β Cet)
(2.04 등성)
유성우

없음

이웃 별자리

고래자리(Cetus [siːtəs])는 남쪽하늘의 별자리로, 물과 관련 있는 물병자리, 물고기자리, 에리다누스자리와 함께 놓여 있다. 동아시아의 별자리로는 '천균', '천창'에 해당된다.

특징[편집]

가장 주목할 만한 천체는 미라(ο Ceti)로, 최초로 발견된 변광성이다. 331.65일의 주기를 갖는데, 가장 밝을 때에는 2.0 등급에 달하여 육안으로 쉽게 식별할 수 있는 가장 밝은 별에 속하며, 어두워지면 10.1등급까지 떨어진다. 이를 처음 발견한 것은 1596년 데이비드 파브리시우스(David Fabricius)인데, 이 발견은 하늘의 영구불변성에 의문을 제기하여 코페르니쿠스 혁명을 돕게 된다.

별자리의 밝은 별로는 멘카르(고래자리 알파, Menkar, α Ceti)와 데네브 카이토스(고래자리 베타, Deneb Kaitos, β Ceti)가 있다. 그리고, 고래자리 타우(τ Ceti)는 지구로부터 가까운 17번째 별이다.

고래자리의 가장자리 가까이 황도가 지나, 행성들이 잠시 이 별자리에 머물 때가 있다. 행성들보다는 황도에 대한 궤도가 기울어져 있는 소행성 또한 그러하다. 4번 소행성인 베스타가 이 별자리에서 1807년에 발견되었다.

희미한 천체[편집]

고래자리는 우리 은하의 은하면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으며, 은하수의 먼지에 의해 흐릿해지지 않은, 멀리 떨어져 있는 많은 은하계들을 관측할 수 있다. 그 중 가장 밝은 것이 M77(메시에 77번; NGC 1068)로, δ Ceti 부근의 9등급의 나선은하이다.

신화와 역사[편집]

  • 이 별자리는 고대로부터 알려져 있었는데, 메소포타미아에서는 바다괴물 티아맛(Tiamat)으로 인식되었다.
네스호의 괴물 상상도
  • 아랍의 전설에 의하면, 플레이아데스(알 투라야; Al-Thurayya)의 한 손이 뻗어나와 고래자리의 일부가 되었다. 아랍인들은 또한 고래자리 안에서 두 개의 진주 목걸이를 찾아내었다. 하나는 손상 없이 잘 묶여졌고, 나머지 하나는 부숴져 진주가 흩어졌다. 아랍의 다른 시대에서는, 고대 헤브라이 나 그리스처럼, 거대한 리바이어던 같은 바다 괴물을 그려내었다.
  • 고래자리는 프톨레마이오스의 48개 별자리 중 하나였으며, 현대 88개 별자리에 포함되었다.

읽어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