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양자리
양자리
양자리의 항성 목록
라틴어 이름 Aries
약자 Ari
소유격 Arietis
상징
적경 2h 41m
적위 22°34′
남중 12월 10일 오후 9시 (지방시)
관측 가능 위도 +90°에서 −60° 사이
넓이 441 평방도 (39위)
별의 수
(등급<3.00m)
 ??
가장 밝은 별  ??? ((α/β Ari)
(??? 등성)
유성우
  •  ????
  •  ???
이웃 별자리

양자리(Aries, 기호: )는 황도12궁에 속하는 별자리이다. 동아시아의 별자리에서는 루수위수에 해당된다.

특징[편집]

별과 천체[편집]

NGC 772 나선은하

양자리의 별들은 양자리 α별(Hamal)과 양자리 β별(Sharatan)을 제외하면 모두 어둡다. 두 별 외에 중요한 별로는, 양자리 γ별(Mesarthim)과 양자리 δ별(Botein)이 있다.

최근에 발견된 '티가든의 별'은, 그 거리가 12광년으로,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별에 속한다. 이 별은 연간 5.06″의 빠른 고유운동을 보여준다.

BD +20도307이라는 이중성의 존재도 알려져 있다.

어두운 천체들[편집]

양자리에는 성단·성운이 드물고, 매우 어둡다.

신화와 역사[편집]

보데의 《우라노그라피아》의 양자리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프릭소스(Phrixus)와 헬레(Helle)는 보이오티아의 왕 아타마스(Athamas)와 네펠레(Nephele)의 자녀이다. 왕은 네펠레에게 점점 무관심해지다가 결국 테베의 왕 카드모스(Cadmus)의 딸인 이노(Ino)와 결혼한다. 이노는 네펠레의 아이들을 싫어하여 아이들을 제거하려는 음모를 세운다. 네펠레는 자신의 아이들이 위험에 빠진 것을 알고 신에게 구원의 기도를 하였는데, 전령의 신 헤르메스(Hermes)가 이 기도를 듣고 날개 달린 황금털을 가진 양을 아이들에게 보내어 구하게 하였다. 양은 아이들을 태우고 동쪽 하늘로 날아가는데 유럽과 아시아를 가로지르는 해협을 통과할 때 헬레는 깜빡 잠이 들어 바다로 떨어지게 된다. 그녀가 물에 빠진 해협은 그녀의 이름을 따 헬레스폰토스 해협이라고 불린다. 프릭소스는 양을 죽여 황금털을 벗겨냈는데, 이를 얻기 위해 '아르고호의 원정'이 시작되었다. 그 뒤 제우스는 남매를 태운 황금털의 양을 기념하여 별자리로 만들어 하늘로 올려 보냈다.
  • 그리스 신들이 강가에서 연회를 열고 있을 때에, 괴물 티폰이 나타나, 놀란 신들은 동물로 모습을 바꾸었다. 제우스는 양이 되어 도망쳤는데, 그 모습을 별자리로 만들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