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시오페이아자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시오페이아자리
카시오페이아자리
카시오페이아자리의 항성 목록
라틴어 이름 Cassiopeia
약자 Cas
소유격 Cassiopeiae
상징 카시오페이아
적경 0h 52m
적위 60°18′
남중 11월 20일 오후 9시 (지방시)
관측 가능 위도 +90°에서 −20° 사이
넓이 598 평방도 (25위)
별의 수
(등급<3.00m)
 ??
가장 밝은 별  ??? ((α/β Cas)
(??? 등성)
유성우
  •  ????
  •  ???
이웃 별자리

카시오페이아자리(Cassiopeia)는 북쪽 하늘의 별자리로, 자만하여 겨룰 이가 없는 아름다움을 자랑했던 카시오페이아 여왕을 나타낸다.

동아시아의 별자리에서는 '왕량' 별자리에 해당된다.

특징[편집]

'W'자의 형태를 하고 있다. 북반구 중위도 이상에서는 대부분의 밤하늘에 항상 떠 있고 쉽게 찾을 수 있어서 하늘의 북극을 찾는 데에 이용되기도 한다. 입실론델타별과 알파베타별의 연장선이 만나는 점을 감마별에 이어 나가면 북극성을 찾게 된다. 아라비아에서는 이 별자리를 '사막에 웅크리고 앉아있는 낙타' 라고 불리기도 했었다. 저녁즈음 이 별자리가 'M' 모양이 돼서 웅크린 낙타처럼 보이기 때문이었다.

별과 천체[편집]

카시오페이아자리에는 우리은하 내에서 그 밝기가 수위에 드는 육안으로 관측이 가능한 두 개의 별이 있다. 카시오페이아 ρ (ρ Cas)와 카시오페이아 V509 (V509 Cas)이다.

카시오페이아 η는 19.4 광년 떨어진 비교적 가까운 이중성으로, 황색의 태양과 비슷한 왜성과 귤색 왜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신성[편집]

성단·성운[편집]

신화와 역사[편집]

톨레미의 48개 별자리 중 하나였으며, 현대 88개 별자리에 포함된다.

그리스 신화에서, 카시오페이아에티오피아의 왕비였다. 안드로메다 공주의 어머니이다. 자랑을 좋아하는 왕비로, 딸 안드로메다와 바다의 요정의 아름다움을 비교한 일로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 노하여, 이디오피아에에 큰 재해를 일으켰다. 신탁에서, 안드로메다를 괴물 고래에 산 제물로 바치면 포세이돈의 노여움이 풀릴 것이라고 하였고, 어쩔 수 없이 안드로메다를 해안에 사슬로 묶어 놓았다. 안드로메다는 후에 용사 페르세우스가 구해주었다.

카시오페이아는 하늘에 올려져 별자리가 되었지만, 포세이돈이 그녀가 바다에 내려와 쉬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고, 그래서 항상 하늘 위에서 계속 돌고 있다고도 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