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자리 카파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래자리 카파1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고래자리 카파1(Kappa1 Ceti)은 고래자리에 있는 G형 주계열성이다. 이 별은 태양보다 근소하게 질량이 작고 표면 온도가 낮으며, 색채 또한 붉은 색을 더 많이 띤다. 이 별은 분광학적 자료에 의해 오랫동안 동반성을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서 동반 천체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에는 실패했다.

이 별의 자전 주기는 9일로, 태양보다 3배 빠르게 돈다. 이는 고래자리 카파1이 상대적으로 수 억 살 정도로 젊은 별임을 시사한다. 이 별의 밝기는 표면의 흑점으로 인하여 주기에 따라 변화하며, 이 주기는 일정하지 않다. 비규칙적인 주기는 흑점이 여러 다른 위도에 걸쳐 나타나고, 유체인 항성의 자전 속도는 위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밝기의 변화 진폭도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우리 태양에서 관측되는 현상과 흡사하다.[1]

고래자리 카파1은 거대한 질량이 돌출하는, 슈퍼 플레어 현상이 관측된 적이 있다. 이는 태양의 코로나 질량방출보다 무려 108 ~ 109배나 많은 에너지를 뿜는다.[2] 이러한 강력한 복사 에너지는 주변에 존재할지도 모르는 행성계의 생명체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래자리 카파2는 지구 관측자의 시선에서 볼 때 카파1의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카파2는 1보다 열 배나 더 멀리 떨어져 있으며, 주계열성인 카파1과는 달리 분광형 G8의 거성이다.

참고 문헌[편집]

  1. E. J. Gaidos, G.W. Henry, S.M.Henry, 2000, "태양계 근처 태양과 닮은 젊은 별들의 분광학과 측광학(Spectroscopy and Photometry of Nearby Young Solar Analogs)", The Astronomical Journal, 120:1006-1013.
  2. B. E. Schaefer, J.R. King, C.P. Deliyannis, 2000, "평범한 태양형 항성들의 슈퍼플레어(Superflares on Ordinary Solar-Type Stars)", The Astrophysical Journal, Vol. 529, Issue 2, pp. 1026-1030.

읽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