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손긴팔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reptile.png
생물 분류 읽는 법흰손긴팔원숭이[1]
Hylobates lar pair of white and black 01.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EN.png
위기(EN),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하목: 원숭이하목
상과: 사람상과
과: 긴팔원숭이과
속: 긴팔원숭이속
종: 흰손긴팔원숭이
학명
Hylobates lar
L., 1771

흰손긴팔원숭이 (학명: Hylobates lar)는 긴팔원숭이과영장류이다.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서식하는 영장류의 한 종으로, 흰손기번이라고도 한다.

분포 지역[편집]

흰손긴팔원숭이의 분포 지역은 타 긴팔원숭이들에 비해 넓다. 흰손긴팔원숭이의 분포 지역은 중국 남서부와 윈난 성, 미얀마 동부에서 태국미얀마, 라오스 아래의 말레이 반도 전역의 열대우림까지 역사적으로 확장되었다. 또한 수마트라 섬의 북서 지역에서도 나타난다. 그러나 최근 십여 년 동안, 특히 대륙에서의 분포 지역은 감소하였고 여러 부분으로 나뉘었으며 중국에서는 모두 멸종된 것으로 추정된다. [2] 또한 흰손긴팔원숭이의 서식지들은 대부분의 삼림이 파괴되었으며 이로 인해 흰손긴팔원숭이는 현재 멸종 위기종 '위기' 등급에 올라와 있다. 열대우림에서 주로 발견되지만 낙엽수림이나 상록수림에서도 서식한다.

외관[편집]

흰손긴팔원숭이의 털 색깔은 검고 어두운 갈색에서 밝은 갈색까지 다양하다. 손과 발은 흰색이며, 게다가 검은 얼굴 둘레로 흰색의 머리털 테가 있다. 수컷과 암컷 둘 다 여러 가지 색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으며, 암수에 따라 또한 크기에서 차이가 크게 난다. 모든 긴팔원숭이에 공통된 특징으로, 이들 또한 긴 손을 지니고 있으며, 꼬리가 퇴화되어 없다. 팔은 매우 발달해 있으며, 자신의 몸길이의 2배에 달한다. 옆으로 팔을 벌린 길이는 자신의 몸길이보다 더 길다. 이 덕분에 나뭇가지를 쉽게 잡을 수 있으며 나무타기를 좀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대신 걸을 때는 양팔을 든 채로 이동을 해야 하므로 불편이 따르기 때문에, 지상으로 내려오면 위험에 노출되기도 한다. 또한 양팔에 의해 균형 감각을 쉽게 잡을 수 있어 줄타기 등에도 능하다. 여타 원숭이들처럼 나뭇가지 위에 앉을 수 있도록 둔부에는 굳은살이 발달되어 있다. 몸무게는 약 8㎏이다.

먹이[편집]

흰손긴팔원숭이의 먹이는 주로 무화과 등의 과일이고 먹이의 절반을 차지한다. 이나 , 덩굴 그리고 곤충을 먹기도 한다. 곤충의 경우 사마귀, 딱정벌레 등의 대형 곤충이 속하며 새의 경우는 보통 을 먹는다.

습성[편집]

흰손긴팔원숭이는 주행성으로, 열대 우림에서 거주하며 나무 위 생활을 한다. 이들은 드물게 땅에 내려오지만, 그들의 긴팔을 사용하여 나무 사이를 건너다닌다. 갈고리 모양의 손을 가지고 그들은 큰 모멘텀으로 흔들리는 가지를 붙잡고 가볍게 이동할 수 있다. 오랫동안 일부일처의 짝짓기를 형성한다고 전통적으로 생각해왔으나, 태국의 카오 야이 국립공원에서 수행된 장기간 연구는, 이들의 짝짓기 시스템이 다른 짝과의 교미, 파트너 교환, 일자다웅(一雌多雄)의 무리짓기가 섞여 있는 등 다소 유연한 형태임을 시사하고 있다. 특이한 울음소리는 암수의 유대관계를 두텁게 하는 울음소리라고 한다. 또한, 흰손긴팔원숭이는 때에 따라 음역과 소리를 변경함으로서 언어와 흡사한 메시지로 소통하며, 현생인류의 조상과의 유사점이 보인다.[3]

아종[편집]

흰손긴팔원숭이는 모두 5종의 아종이 있으며, 1종(윈난흰손긴팔원숭이)은 멸종된 것으로 추정된다.:[1][4]

각주[편집]

  1. Groves, C.P. (2005). Wilson, D.E.; Reeder, D.M., 편집.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179–180쪽. ISBN 0-801-88221-4. OCLC 62265494. 
  2. “Weisshandgibbons in China ausgestorben”. University of Zurich. 2008년 5월 15일. 2008년 5월 19일에 확인함. 
  3. ““흰손긴팔원숭이 언어구조 인류 조상과 유사” <美 연구진>”. 헤럴드경제. 2015년 12월 10일에 확인함. 
  4. Geissmann, Thomas. “Gibbon Systematics and Species Identification”. 2006년 4월 13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