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하라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토하라어
사용 지역 신장 타림 분지
언어 인구 사멸
사멸 9세기
문자 브라흐미 문자(토하라 문자)
언어 계통 인도유럽어족
 토하라어파
  토하라어
언어 부호
ISO 639-3 두 개:
xto — Tocharian A
txb — Tocharian B
글로톨로그 tokh1241[1]
토하라어의 7세기 잔존 문서 (토하라어 B)
토하라어의 잔존 문서 (토하라어 B)
토하라어의 잔존 문서 (토하라어 B)

토하라어 또는 토카라어(토카르어, 토카리아어)(영어: Tocharian(Tokharian) languages)는 지금의 신장 타림 분지에서 쓰이던, 인도유럽어족의 언어이다. 토하라어 A(아그나어, 동토하라어)와 토하라어 B(쿠차어, 서토하라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인도유럽어족에 속하는 언어 가운데에서는 가장 동쪽에서 쓰이는 언어이다. 토하라인은 기원전 2세기 모두 인도 북부로 이동했고 언어는 기원전 37세기경에서 기원전 2세기까지 쓰였으며 인도 북부에 남아있는 브라흐미 문자를 토하라어로 추측하는 설이 있어 인도 북부에서 서기 9세기 경까지 쓰인 뒤 사멸했다는 설이 있다. 인도유럽어족에 속한 독립적인 어파로 토하라어파를 형성한다.[2] 고립어가 아닌 교착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칭화대학 싱룽 연구소에서는 토하라어가 상고 한자에 영향을 주었으며 그들이 서융이라 불렸고 후에 중원에서 서쪽 야만인으로 불린 진나라가 서융의 후예라고 주장하지만 서양학자들은 이 주장을 서북공정의 일환으로 본다.

토카라어는 브라흐미 문자 계통인 토하라 문자로 기록되었다. 19세기 말에 문헌이 발견되어 연구가 시작되었다.

개요[편집]

인도 북부에 브라흐미 문자로 쓰여진 서기 500년 ~ 700년경의 문헌이 발견되고 있다. 8세기경 ~ 9세기경에 고대 돌궐어를 사용하는 민족에게 동화되어 사멸한 것으로 간주된다.

음성면에서는 인도유럽조어

  • ḱ 소리를 k로 보유하고 있는 이른바 켄툼어군의 특성이 있다.

방언[편집]

두 가지의 방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 방언 (아그나어, 동토하라어)
주로 카라샤르, 고창 지역에서 얘기되고 발견된 사본에는 불전 등의 불교와 관계의 것이 많다.
B 방언 (쿠차어, 서토하라어)
주로 쿠처 지역에서 발견된 자료에는 의학 관계 기록, 스님의 출납부, 여권 등이 많다.

원산지·문화[편집]

토하라어파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타림 분지에서 발굴된 미라의 DNA 조사 결과 남부 시베리아아파나시에보 문화의 집단과 유사한 특징적인 미토콘드리아 DNA을 갖고 있어서 북쪽에서 남하한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 항목[편집]


  1. Hammarström, Harald; Forkel, Robert; Haspelmath, Martin, 편집. (2019). 〈Tokharian〉. 《Glottolog 4.1》. Jena, Germany: Max Planck Institute for the Science of Human History. 
  2. Mallory, J.P.; Mair, Victor H. (2000), The Tarim Mummies: Ancient China and the Mystery of the Earliest Peoples from the West, London: Thames & Hudson, ISBN 978-0-500-05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