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카리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토요타 카리나(Toyota Carina)는 토요타 자동차1970년부터 2001년까지 생산한 승용차이다. 코로나가 안정된 패밀리 세단의 이미지라면 카리나는 스포츠 감각의 세단의 이미지를 지녔고, 현재 이 형제 차종의 관계는 프레미오알리온에 인계되었다.

1세대[편집]

토요타 카리나 정측면

바디 타입은 2도어 세단과 4도어 세단이다. 4세대 코로나와 차체를 공용하나, 환형 4등식 헤드 램프를 라디에이터 그릴의 안과 밖으로 나눠 배치한 프론트 마스크와 세로형 리어 램프 등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이 되었다. 출시 후 큰 인기를 누리며, 7년이라는 장기간 동안 풀 모델 체인지 없이 판매되었다.

2세대[편집]

토요타 카리나 정측면

1977년 8월에 출시되었다. 1978년 5월에 GT와 밴 이외의 1600cc에 3단 자동변속기가 추가되었고, 1979년 8월에 디자인이 소폭 변경되어 번호판의 위치가 바뀌었다.

3세대[편집]

토요타 카리나 정측면

후륜구동으로는 마지막 카리나로, 1981년 9월에 출시되었다. 1982년 2월에는 역대 카리나 중 처음으로 스테이션 왜건이 출시되었다. 같은 해 10월에는 일본 최초의 DOHC 터보 엔진이 장착되었다.

4세대[편집]

토요타 카리나 정측면

4세대부터는 종치 엔진이 장착된 후륜구동에서 횡치 엔진이 장착된 전륜구동으로 바뀌었다. 디자인은 3세대의 것을 답습하였고, 이형 2등식 헤드 램프가 적용되었다. 3세대 출시 후 3년 만에 4세대가 나왔으나, 3세대도 계속 판매되었다. 이는 모든 라인 업을 전륜구동으로 바뀐 4세대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3세대를 병행 판매하면서 서서히 라인 업을 추가하였기 때문이다. 쿠페스테이션 왜건은 3세대가 계속 판매되었다.

5세대[편집]

토요타 카리나(전기형) 정측면
토요타 카리나(후기형) 정측면

당시의 디자인의 흐름에 따라서 모나지 않고, 둥글림을 띈 형상이 되었다. 스테이션 왜건은 5세대가 되어서야 풀 모델 체인지를 거쳐 전륜구동이 되었다. 세단에 한하여 센터 디퍼렌셜 타입의 풀 타임 4륜구동이 처음 추가되었다.

6세대[편집]

토요타 카리나(전기형) 정측면
토요타 카리나(후기형) 정측면

5세대보다 차체 크기가 더욱 커졌다. 칼디나의 출시에 따라 6세대부터는 스테이션 왜건 없이 세단만 존재하게 된다.

7세대[편집]

토요타 카리나(전기형) 정측면
토요타 카리나(후기형) 정측면

완전한 일본 내수 전용 차종이 되었다. 충돌 안전 설계의 차체인 GOA를 비롯하여 모든 트림에 ABS와 듀얼 에어백을 기본으로 달아 안전성을 높였다. 2001년 12월에 출시된 후속 차종은 소비자들의 성향이 미니밴과 소형차를 선호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는 것에 맞추어 알리온이라는 새로운 차명으로 선보이게 되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