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레네의 테오도로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키레네의 테오도로스(고대 그리스어: Θεόδωρος ὁ Κυρηναῖος 테오도로스 호 키레나이오스[*]))는 기원전 5세기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이다. 그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테아이테토스, 소피스트, 그리고 정치가 중에서 언급되고 있다. 대화편 이전에, 현재 테오도로스의 나선으로 알려진 수학적 정리를 가정한다.

생애[편집]

테오도로스의 전기에 대해서는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추론할 수 있는 것을 넘어서는 것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북부 아프리카의 식민지 키레네에서 태어났으며, 그곳과 아테네에서 가르쳤다.[1] 그는 테아이테토스에서 노년기에 대해 불평하는데, 기원전 3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기원전 5세기 중반에 번성했던 시기가 있음을 시사한다. 테아이테토스(Theaetetus)에서는 그는 기하학으로 전환하기 이전에 공부를 해 왔다고 주장하는 소피스트 프로타고라스와 연관시켰다.[2]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처럼[3] 고대의 전기 작가들 사이에서 반복적으로 의심을 하는 것은 플라톤 이후에 리비아의 키레네에서 그와 함께 공부했다는 것이다.[1]

수학에서의 업적[편집]

수학에서의 업적은 그의 유일한 정리를 통해 알려져 있으며, 그것은 대화편의 테아이테토스의 문학적 문맥을 통해 역사적으로 정확하거나, 허구적인 주장이라고 교대로 의심받으며 전달되었다.[1] 본문에서, 그의 학생 테아이테토스는 비 정사각형 숫자의 제곱근이 최대 17개라는 비논리적인 정리를 그에게 제시한다.

테오도로스의 나선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Nails, Debra. The People of Plato: A Prosopography of Plato and Other Socratics. Indianapolis: Hackett Publishing, 2002, pp. 281-2.
  2. c.f. Plato, Theaetetus, 189a
  3. Diogenes Laërtius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