캉유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캉유웨이

출생 1858년
China Qing Dynasty Flag 1889.svg 청나라 광둥 성 난하이 현
사망 1927년
Flag of the Republic of China 1912-1928.svg 중화민국 칭다오
사인 병사
국적 China Qing Dynasty Flag 1889.svg 청나라Flag of the Republic of China 1912-1928.svg 중화민국
학력 진사시
직업 정치가
종교 유교

캉유웨이(康有爲, 강유위, 1858년 ~ 1927년)는 중국 청나라 때부터 중화민국 때까지의 사상가이자 정치가이다. 량치차오(양계초)와 함께 중국 근대 정치사상가로 분류된다.

진사 이전[편집]

광둥 성 난하이 현 출신으로 지방에서 살며 공양학과 당시 유럽의 근대화에 대해 공부하였다. 또한 일본의 메이지 유신입헌군주제의 과정도 관심있게 지켜보게 된다. 고향에 사숙(私塾) 만목초당(萬木草堂)을 열고 량치차오 등의 제자를 배출하는 한편 과거에 응시하여 1895년 진사가 된다.

무술변법[편집]

진사가 된 캉유웨이는 이후 여러차례 청나라를 개혁할 내용을 담은 상소를 올렸으며, 대신들의 집요한 방해공작끝에 겨우 당시 황제였던 광서제의 눈에 띄게 된다. 그 중 중요한 것이 1889년의 ‘변법자강책(變法自彊策)’이다.

광서제는 당시 서태후의 손아귀에 휘둘리고 있었고,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개혁 정치를 추구하기 위해 캉유웨이의 갖가지 정책을 지지하게 된다.강유위는 언론인간의 의식을 지배하는 세력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상소를 신문에 싣는 방법으로 지지자들을 확보하였다. 또한 <일본변정고>, <이대피득변정기> 등의 을 출판하여 메이지 유신, 표트르 대제의 개혁을 청나라의 개혁방향으로 제시하였으며, 보국회를 조직하여 지지자들을 정치세력으로 만들었다. 그는 자신이 만든 보국회를 서구식 의회 민주주의의 씨앗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하지만 보국회가 정치개혁을 원하는 민중들의 지지를 받자, 서태후는 이를 해산시켜버렸다. 1894년에는 광서제의 지지를 받기도 하였으나, 쿠데타 음모가 원새개의 밀고로 발각되어 캉유웨이의 정치개혁은 실패하였다. 캉유웨이의 동생은 처형되었으며, 그를 동정하던 관리들도 파면이나 처형을 당하였다. 캉유웨이 자신도 양계초와 함께 중국을 탈출하여 일본으로 망명하였다.

캉유웨이의 변법자강책에는 과거 제도 개혁, 탐관오리 혁파, 각종 경제 개혁 등이 담겨 있었고, 무술변법을 통해 이중 일부를 실행에 옮기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변법은 광서제의 권위에만 의존했으며, 결국 서태후 등 반개혁파에게 패배해 외국으로 망명을 가는 결과로 끝이 난다. 이로 인해 무술변법은 '100일 변법'이라고도 불린다.

망명 이후[편집]

망명 이후 그는 제자 량치차오와 다른 길을 걷는다. 당시 쑨원공화제 운동이 일어나고 있었지만, 캉유웨이는 끝까지 입헌군주제를 고수한다. 신해혁명이 성공한 이후 캉유웨이의 정치적, 사상적 입지는 좁아진다.

1914년에 중국으로 돌아온 캉유웨이는 위안스카이의 제정에 반대하며 장쉰 등과 함께 선통제를 복위시키기 위해 복벽운동을 일으킨다. 복벽운동으로 선통제를 복위시키고 입헌군주제 국가를 만들려 했으나, 내부에 호응 세력이 적었고, 쑨원과 군벌인 돤치루이 등은 이를 반역이라고 여기며 지지도 얻지도 못하고 오히려 군벌들에게 대패하며 장쉰의 피난으로 실패로 돌아간다.

말년의 캉유웨이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활동과 철학 작업에 몰두하다가 1927년 칭다오에서 사망한다.

저서[편집]

《신학위경고(新學僞經考)》 《공자개제고(孔子改制考)》 《대동서(大同書)》 ,《일본변정고》, 《아대피득변정기(俄大皮得變政記)》등의 저서를 남겼다.특히 《일본변정고》는 광서제가 항상 옆구리에 끼고 다닐 정도로 애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각주[편집]

  1. 《상식밖의 세계사》-여론정치의 천재 강유위의 싱거운 종말/안효상 지음/새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