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칼파크스탄 공화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카라칼파크스탄 공화국
Қарақалпақстан Республикасы
Flag of Karakalpakstan.svg Emblem of Karakalpakstan.svg
국기 국장
Uzbekistan with Karakalpakstan.PNG
수도누쿠스
정치
공용어카라칼팍어
소통령Musa Erniyazov
 
지리
면적164,900 km2
인구
2013년 어림1,711,800명
인구 밀도7.5명/km2

카라칼파크스탄 공화국(우즈베크어: Қорақалпоғистон Республикаси(Qoraqalpog'iston Respublikasi), 카라칼팍어: Қарақалпақстан Республикасы)은 우즈베키스탄의 자치 공화국이다. 수도누쿠스이다. 카라칼팍은 카라칼팍어로 '검은 모자'란 의미이며 카라칼파크스인의 언어는 우즈벡어보다는 카자흐어와 노가이어에 더욱 유사하고 인종, 문화적으로도 카자흐인과 키르기스인에 가깝다. 구 소련 시절에는 러시아어가 주로 사용되었다.

주민[편집]

인구는 1993년 130만명이다. 투르크계카라칼파크인이 공화국 주민의 32%를 차지하지만, 우즈벡인, 카자흐족, 투르크멘인이나 러시아인도 있으며 카라칼파크인 유목민과 어부들이 많다.

산업[편집]

주요 농산물은 목화·쌀·수박 등이며 어업이 발달되어 있고 주요 산업시설로는 구 소련시절에 아무다리야 지역에 건설된 수력발전소가 있다. 아랄해 끝자락에 위치한 국가로 아랄해가 1960년대의 1/5 수준 줄어들고, 염도가 11%(일반 해수의 3배)로 늘어나면서 먹을 물조차 부족해진 국가가 되었다.

종교[편집]

주민의 대부분은 수니파 이슬람교를 믿는다. 카자흐족과 키르기스족처럼 천막을 치고 유목 생활을 하기도 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