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캥거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쥐캥거루
워일리
워일리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캥거루목
아목: 캥거루아목
과: 쥐캥거루과
(Potoroidae)
  • 본문 참조

쥐캥거루쥐캥거루과(Potoroidae)에 속하는 9종의 유대류 종을 두루 일컫는 말이다.

분포[편집]

오스트레일리아태즈메이니아 섬에 분포한다.

특징[편집]

다른 캥거루과 동물들과는 두개골과 비뇨생식기의 구조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며, 큰 송곳니를 가졌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들의 몸크기는 대개 토끼 정도이거나 그보다 작으며 쥐캥거루류는 대부분 덤불에서 산다. 이들은 밤에는 풀, 덩이줄기, 지하의 균류 등을 먹으러 다니며, 어떤 것들은 곤충의 유충과 벌레들도 먹는다.

하위 분류[편집]

쥐캥거루는 3가지 종류가 있다. 베통기아속(―屬, Bettongia)의 4종은 분홍색의 코와 짧은 귀가 특징이며, 포토로우스속(Potorous)의 2종은 꼬리가 더욱 짧고 얼굴은 더욱 뾰족하다. 붉은쥐캥거루(Aepyprymnus rufescens)는 쥐캥거루류 중에서 가장 큰 종으로서, 엉덩이에 희미한 흰 줄이 나 있고, 꼬리길이는 35cm 내외이다. 사향쥐캥거루(Hypsiprymnodon moschatus)는 캥거루과로 분류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별도의 독립된 과인 사향쥐캥거루과로 분류한다. 다른 캥거루과 종들과 달리 꼬리에 털이 없고, 뒷발의 첫 번째 발가락을 가지고 있다.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캥거루목의 계통 분류이다.[1]

캥거루목
웜뱃아목

코알라과

웜뱃상과

† Diprotodontidae

웜뱃과

캥거루아목

사향쥐캥거루과

쥐캥거루과

캥거루과

쿠스쿠스아목
쿠스쿠스상과

쿠스쿠스과

꼬마주머니쥐과

주머니하늘다람쥐상과

반지꼬리주머니쥐과

주머니하늘다람쥐과

꿀주머니쥐과

깃털꼬리주머니쥐과

각주[편집]

  1. Meredith, Robert W.; Westerman, Michael; Springer, Mark S. (2009년 2월 26일). “A phylogeny of Diprotodontia (Marsupialia) based on sequences for five nuclear genes” (PDF). 《Molecular Phylogenetics and Evolution》 51: 554–571. doi:10.1016/j.ympev.2009.02.009. PMID 19249373. 2015년 5월 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