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쟁이쿠스쿠스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reptile.png
난쟁이쿠스쿠스속
CuscusCelebensisWolf.jpg
술라웨시난쟁이쿠스쿠스
생물 분류생물 분류 읽는 법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아강: 유대아강
목: 캥거루목
아목: 쿠스쿠스아목
과: 쿠스쿠스과
속: 난쟁이쿠스쿠스속
(Strigocuscus)
Gray, 1861
모식종
Strigocuscus celebensis
(Gray, 1858)
  • 본문 참조

난쟁이쿠스쿠스속(Strigocuscus)은 쿠스쿠스과에 속하는 유대류 속의 하나이다.[1] 2종으로 이루어져 있다. 술라웨시섬(월리스지역에서 가장 큰 섬)과 주변의 작은 해안가 섬 일부에서만 발견된다.[1]

특징[편집]

술라웨시난쟁이쿠스쿠스는 몸통 길이가 29.4~38cm이고 꼬리 길이가 27~37.3cm이다. 뱅가이쿠스쿠스의 몸통 길이는 35~37.5cm, 꼬리 길이는 24.5~30cm, 몸무게는 1070~1150g이다. 균일하고 밝은 샤모아 색을 띠는 술라웨시난쟁이쿠스쿠스와 달리 뱅가이쿠스쿠스의 상체는 갈색부터 불그스레한 색까지 다양한 색을 띠고 하체는 밝은 갈색부터 누르스름한 색까지 다양하다.

분포 및 서식지[편집]

술라웨시난쟁이쿠스쿠스 술라웨시섬과 함께 북쪽 상히에섬과 시아우섬, 남동쪽의 마누섬에도 분포한다. 뱅가이쿠스쿠스는 펠렝섬과 술라웨시섬 동쪽의 탈리아부섬에서만 서식한다.

생태[편집]

난쟁이쿠스쿠스속 종은 거의 수상성 서식지에서 서식하지만 이차림과 교외 지역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일부 표본은 코코넛 나무 잎 사이에서 자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한다. 술라웨시난쟁이쿠스쿠스는 야행성, 과식성 동물이고 대개 짝을 지어 생활한다. 뱅가이쿠스쿠스는 연중 번식을 하고 거의 항상 한 마리의 새끼를 키운다.

하위 종[편집]

이전에는 쿠스쿠스속으로 분류했다.

각주[편집]

  1. Groves, C.P. (2005). 〈Genus Strigocuscus. Wilson, D.E.; Reeder, D.M.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ISBN 978-0-8018-8221-0. OCLC 62265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