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키역 (후쿠시마현)

이와키
Map
개괄
관할 기관 동일본 여객철도
소재지 일본의 기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시 타이라 지구, 지타 정 1번지
좌표 북위 37° 3′ 29.4″ 동경 140° 53′ 31.7″ / 북위 37.058167° 동경 140.892139°  / 37.058167; 140.892139
개업일 1897년 2월 25일
승강장수 3면 6선
거리표
조반 선
닛포리 기점 209.4 km
우치고
(4.4 km)
구사노
(5.4 km)
반에쓰토 선
이와키 기점 0.0 km
아카이
(4.8 km)

이와키역(일본어: いわき駅, いわきえき)은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시 타이라 지구에 있는 동일본 여객철도철도역이다.

개요[편집]

이와키시에서 가장 규모가 큰 철도역으로, 원래의 이름은 다이라역(일본어: 平駅)이었다. 이와키 시는 여러 시정촌이 합병하여 만든 시인데, 1966년에 모두 합병되기 전에 지금의 이와키 역이 있었던 곳이 '다이라 시'였기 때문이다. 그 후로 1994년 12월 3일에 이와키 시 측의 요청으로 지금의 '이와키 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후쿠시마현 하마도리 지역에서 나카도리 지역, 미야기현, 이바라키현의 삼면을 연결하는 거점이되는 역이며, 하마도리에서 가장 큰 역이다. 역 북쪽 출구 옆에는 "용성"(龍城)이라고도 불리는 이와키타이라 성의 토루가 솟아 있으며, 다이라 시 시절부터 이 역 주변은 이 지역의 행정과 상업의 중심지가 되고 있다.

이와키 역에서는 동일본 여객철도의 조반 선반에쓰토 선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키 역은 조반 선[1]의 운행 계통이 달라지는 곳 중 하나로,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선로가 끊어져 소마 · 센다이 방면으로의 특급 열차의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어, 특급열차는 이 역에서 시종착 하고 있다. 2013년 현재도 우에노역으로 가는 특급 '히타치'와 쾌속 도키로유메카이도열차가 이 곳에서 시종착한다. 또한 후쿠시마 사고 전후를 아울러 대부분의 보통 열차도 이와키 역에서 시종착한다. 이 역 북쪽으로 도미오카역까지 갈 수 있다.

한편 반에쓰토 선은 이와키 역이 기점이다. 고리야마 역까지 전 구간을 달리는 열차도 있지만 오가와고역이나 오노니마치 역까지만 운행하는 열차도 있다. 하지만 반에쓰토 선은 전형적인 로컬선으로, 열차 운행이 뜸하여 배차간격이 5시간도 넘게 떨어져 있기도 하다.

역 구조[편집]

섬식 3면 6선 구조의 지상역이다. 선상역사를 운영하고 있다. 조반 선에서는 가장 중요한 역의 하나이며, 이와키 역을 경계로하여 남쪽은 복선 구간, 북쪽은 단선 구간이다.

초록 창구를 오전 5시 40분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운영하고 있다. 스이카 및 제휴 교통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다.

이 노선은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사고 후의 노선이다. 후쿠시마 사고 전의 3번 ~ 5호번는 하라노마치센다이 방면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었다.

승강장[편집]

1·2·3 조반 선 상행 타카하기 · 히타치 · 미토 · 쓰치우라 · 우에노 · 오야마[2] 방면
조반 선 특급 히타치 상행 히타치 · 미토 · 우에노 · 도쿄 · 시나가와 방면
3·4 조반 선 하행 히사노하마 · 도미오카 방면
5 조반 선 하행 히사노하마 · 도미오카 방면
조반 선 상행 타카하기 · 히타치 · 미토 · 쓰치우라 · 우에노 · 오야마 방면
조반 선 특급 히타치 상행 히타치 · 미토 · 우에노 · 도쿄 · 시나가와 방면
반에쓰토 선 오가와고 · 오노니마치 · 고리야마 방면 임시쾌속 "아부쿠마" 호만 사용.
6 반에쓰토 선 오가와고 · 오노니마치 · 고리야마 방면

역 주변과 관광지[편집]

역사[편집]

인접역[편집]

동일본 여객철도 조반 선
우치고
미토 방면
조반 선 구사노
도미오카 방면
동일본 여객철도 반에쓰토 선
시·종착역 반에쓰토 선 아카이
고리야마 방면

각주[편집]

  1. 《정차장 변천 대사전: 국철·JR편》, JTB, 1998년.
  2. 미토 선으로 직결 운행하는 일부 열차는 조반 선 토모베 역에서 갈라져 오야마 역 방면으로 운행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