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청구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아청 구(한국어: 아성구, 중국어: 阿城区, 병음: Àchéng Qū)는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에 속해 있는 구로 공업을 중심으로 한 산업이 발달한 도시이다. 일찍이 이 도시는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의 수도 회령부가 위치해 있었다. 넓이는 2452.1km2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580,000명이다.
지리[편집]
아스허 강(원래는 아러추허 강(阿勒楚喀河))이 아청구의 남쪽에서 흐르고, 동쪽은 쑹넌 평원이 있다. 연평균 기온은 3℃, 강수량은 518mm이다.
역사[편집]
발해의 영토였다. 나중에는 여진족 거주지가 되었다. 1115년, 아구다가 이곳을 수도로 삼은 뒤 금나라를 건국했다. 그 뒤 38년간 4대의 치세를 받고 있던 중 도연경으로 천도했다. 처음에는 회령으로 불렸지만 나중에는 상경의 이름이 더해지면서 "금상경회령부(金上京会寧府)"라고 붙여졌다. 지금 남아있는 오래된 성벽과 유적은 비교적 보존상태가 좋고, 아구석각, 아구다의 유적이 남아있다.
민족[편집]
한족이 대부분이지만 먀오족, 조선족, 이족, 어원크족, 어룬춘족, 만주족, 후이족, 몽골족, 다우르족, 시버족, 바이족, 둥족 등 12개 소수 민족이 거주한다.
행정 구역[편집]
9개 가도, 6개 진, 3개 향, 1개 민족향을 관할한다.
- 가도: 通城街道, 胜利街道, 和平街道, 河东街道, 阿什河街道, 舍利街道, 新华街道, 双丰街道, 玉泉街道.
- 진: 蜚克图镇, 交界镇, 小岭镇, 平山镇, 亚沟镇, 松峰山镇.
- 향: 红星乡, 大岭乡, 杨树乡.
- 민족향: 料甸满族乡
외부 링크[편집]
![]() |
위키미디어 공용에 관련된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