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 (신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스트라(산스크리트어: अस्)는 인도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힘을 빌려 소환하는 무기나 술법을 말한다. 아스트라의 사용자들을 아스트라다리(산스크리트어: अस्त्रधारी)라고 하며,[1] 마하바라타의 주인공 중 한 명인 아르주나나라야나스트라를 제외한 거의 모든 아스트라를 소유했다고 전해진다.[2][3]

아스트라의 사용에는 특정한 조건이 존재하는데, 이들 아스트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 아스트라를 관장하는 신들을 호출하는 특정한 주문을 읆주려야 한다. 특정한 주문을 통해 호출된 신은 일반적인 수단으로는 대응하는 것을 불가능할 정도로 초자연적인 힘을 아스트라에 부여한다.

아스트라는 주로 라마야나마하바라타에서 중요하게 묘사되며 각 서사시에서의 대규모 전투에 사용되었다. 파라슈라마, 라마찬드라, 락슈마나, 인드라지트, 라바나, 비슈마, 드로나, 카르나, 아슈와타마, 아르주나 등이 대표적인 아스트라 사용자들이다.

일반적으로 아스트라는 화살 형태의 무기로 묘사되지만 활이 아닌 다른 것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었는데, 아슈와타마는 풀입을 사용하여 브라흐마시라스트라를 호출하였으며, 아르주나는 마음의 힘만으로도 파슈파타를 포함한 여러 아스트라들을 발사할 수 있었다.[4]

아스트라 목록[편집]

아스트라 설명
브라흐마스트라 창조의 신 브라흐마 브라흐마 신이 지닌 아스트라로, 한 번에 전체 군대를 파괴하고 대부분의 다른 아스트라를 맞받아 칠 수 있을 정도의 위력을 지녔다. 화살의 모습을 취하며 화살촉은 브라흐마의 머리 모습을 하고 있다. 파라슈라마, 비슈마, 드로나, 카르나, 크리파, 아슈와타마, 아르주나 등 여러 마하라티가 이 아스트라를 소유하였다. 또한 브라흐마 신의 무적 갑옷인 브라흐마 카바흐를 뚫을 수 있는 유일한 무기로 라바나의 아들 중 하나인 아티카바가 이 갑옷을 착용하였기에 라마의 동생인 락슈마나가 브라흐마스트라로 아티카바의 브라흐마 카바흐를 꿰뜷었다. 고대 산스크리트어 문헌에서 브라흐마스트라는 브라흐마가 만든 무기였으며 브라흐마스트라의 강화형인 브라흐마시라스트라(Brahmashirshastra)와 브라흐만다스트라(Brahmandastra)도 지니고 있다고 한다.
브라흐마시라스트라 브라흐마 브라흐마스트라의 진화형 아스트라로 모습 자체는 브라흐마스트라와 같이 화살 모습을 취하지만 브라흐마의 머리 1개만 달린 브라흐마스트라와 달리 화살촉이 브라흐마의 머리 4개가 달린 모습을 하고 있으며, 위력 또한 브라흐마스트라보다 4배 더 강력하다고 한다.[5] 마하바라타에서 아슈와타마판다바들을 멸족시키려고 브라흐마시라스트라를 사용하였고 아르주나도 이에 대응하여 같은 브라흐마시라스트라를 날리려고 했으나 두 아스트라들이 격돌해 세상이 멸망할 것을 우려한 리쉬들에 의해 아르주나는 화살을 거두었지만 아슈와타마는 그것을 거두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아르주나의 아들 아비만유의 아기인 파리크시트를 배던 웃타라에게 그 아스트라를 쏘았지만 크리슈나에 의해 웃타라와 파리크시트 둘다 무사히 살아남았다.
바즈라 인드라 인드라의 대표적인 무기로, 인드라는 이 금강저로 브리트라를 물리쳤으며,[6] 마하바라타에서는 그의 아들인 아르주나에게 바즈라를 선물하기도 하였다.[7] 불교에서는 금강저로 알려져 있다.
바사비 샤크티 인드라 인드라의 창으로, 마하바라타에서 인드라는 카르나의 황금갑옷과 귀걸이를 가져가는 대신, 카르나에게 이 창을 딱 한번만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다.[8]
아그네야스트라 아그니 아그니의 아스트라이다. 마하바라타에서 아르주나아슈와타마가 사용했다.
바루나스트라 바루나 바루나의 아스트라로, 정해진 형체는 없고 물처럼 계속 변화하는 무기이다.
나가파샤 바루나 바루나의 올가미로, 겨낭한 것은 무엇이든 반드시 사로잡아 버리는 마법의 포승이다.
파슈파타 시바 파괴의 신 시바아르주나에 건네준 아스트라로, 아르주나가 신들의 명을 받아 아수라의 공중 도시를 격추시킨 뒤, 6만 명의 전사와 싸울 때 사용한 아스트라다. 적들의 수효에 압도당한 아르주나가 이 아스트라를 사용하자 무수한 형상의 짐승과 귀신이 나타나 전세를 역전시켰다.[9] 몇몇 문헌에서는 파슈파타로 비슈누나 브라흐마도 죽일 수 있다고 묘사된다.[10]
트리슈라 시바 시바 신이 지닌 삼지창으로, 시바는 창조의 신 브라흐마의 가호를 받던 아수라들이 다스리던 도시들인 금으로 된 도시, 은으로 된 도시, 철로 된 도시를 이 트리슈라로 단 한 방에 모두 불태워버렸다.
수다르샨차크라 비슈누 유지의 신 비슈누의 가장 대표적인 아스트라로, 태양의 일부를 떼어내서 만들어진 차크람이라고 하며 그 위력은 한번 던져 하나의 군대를 멸할 수 있는 수준으로 묘사된다.
바이슈나바스트라 비슈누 비슈누의 아스트라이다. 일단 사용되면 어떤 수단을 써도 피할 수 없으며 오로지 비슈누만이 이 아스트라를 무효화하거나 궤도를 바꿀 수 있다고 한다. 이 차크람으로 인드라시바를 죽일 수 있으며 이 아스트라의 소유자는 무적이 되어 어떤 신이나 아수라도 그를 이기지 못하며 적을 모두 깨부술 수 있다는 축복이 내린다고 전해진다.
나라야나스트라 비슈누화신 나라야나 비슈누의 화신들 중 하나인 나라야나의 아스트라이며 이걸 쏘면 수백만의 아스트라가 비오듯이 쏟아지며, 어디에 가도 피할 수 없고 누구라도 죽일 수 있다고 한다. 위력이 무기를 들고 적대행위를 하는 것에 비례하며, 무기를 놓고 땅에 가만히 누워 있으면 알아서 비껴간다. 이 무기는 2번 사용할 수 없으며 2번째 사용에서는 그 무기가 사용자 측을 덮친다고 한다.[11]
모히니 아스트라 비슈누의 여성 화신 모히니 비슈누의 유일한 여성 화신인 모히니의 아스트라로,환상을 만들어내거나 역으로 환상을 해제하는 능력을 지닌 아스트라이다.
바르가바스트라 비슈누의 여섯 번째 화신 파라수라마 비슈누의 여섯번째 화신 파라슈라마의 아스트라로, 파라슈라마의 궁술을 재현한 아스트라라고 하며 이것으로 행성 하나를 불태울 수 있다고 전해진다.
바야바스트라 바유 마하바라타에서 아르주나가 사용한다.[12]

각주[편집]

  1. “Astradhari (Astradhari) meaning in English - ASTRADHARI मीनिंग - Translation”. 《dict.hinkhoj.com》. 
  2. Gopa l, Madan (1990). K.S. Gautam, 편집. 《India through the ages》. Publication Division, Ministry of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Government of India. 72쪽. 
  3. Mahabharata by Roy, Chandra Pratap
  4. “The Mahabharata, Book 3: Vana Parva: Kairata Parva: Section XL”. 《www.sacred-texts.com》. 2018년 1월 28일에 확인함. 
  5. “Brahmaśiras - Oxford Reference” (영어). 2009. doi:10.1093/acref/9780198610250.001.0001. ISBN 9780198610250. 
  6. Rigveda 1.32, translated by Ralph T. H. Griffith
  7. “The Mahabharata, Book 3: Vana Parva: Tirtha-yatra Parva: Section CLXXI”. 《www.sacred-texts.com》. 2018년 1월 11일에 확인함. 
  8. 나들목. 크리슈나 다르마 저. <마하바라타> 제2권 시련. 202~203쪽
  9. http://www.sacred-texts.com/hin/m08/m08090.htm
  10. http://www.sacred-texts.com/hin/m13/m13a014.htm
  11. https://www.sacred-texts.com/hin/m07/m07196.htm
  12. 나들목. 크리슈나 다르마 저. <마하바라타> 제1권 주사위가 던져지다. 7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