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네샤
13세기에 제작된 가네샤의 상

가네샤(산스크리트어: गणेश Gaṇeśa)는 인도 신화에 나오는 인간의 몸에 코끼리의 머리를 지닌 모습을 한 으로 《라마야나》에 등장한다. 채식주의 으로 알려져 있다. [1]

신앙[편집]

가네샤는 인도 전통의 복장을 한 남자의 몸에 네개의 팔을 지녔으며 코끼리 머리를 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지혜재산행운을 관장하는 신으로 추앙받고 있어 주로 상업학문의 신으로 숭배된다. 인도의 마하슈트라 지방에서 많은 신자를 갖고 있다. 힌두교의 비밀종파인 가나파티아파에서 주신으로 섬김받는다.

호칭[편집]

가네샤는 가나파티(산스크리트어: गणपति Gaṇapati· 비흐네슈바라(산스크리트어: विघ्नेश्वर Vighneśvara)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린다. 흔히 이름 앞에 슈리 또는 시리를 붙여 슈리 가네샤(산스크리트어: श्री गणेश Śrī Gaṇeśa)라고 부른다.

신화[편집]

푸라나에서는 가네샤가 시바 신과 파르바티 신 사이에서 아들로 태어났다고 한다. 형제로 무루간이 있다. 가네샤가 코끼리의 머리를 갖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네샤는 어머니 파르바티가 목욕할 때 그 앞을 지키고 있었다. 그런데 아버지 시바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자 시바가 노해 그의 머리를 베어버렸다고 한다. 파르바티가 슬퍼하자 시바는 지나가던 코끼리의 머리를 베어 가네샤의 머리에 붙여주었다고 한다.